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해병대가 투입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17일 정경두 국방부장관을 주관으로 경계작전태세 확립을 위한 추진평가회의 화상회의에서 주요 해군기지에 해병대 투입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제주해군기지 등에 민간인이 침입한 것이 원인이다.
 
국방부는 해병대 일부 부대 임무를 조정해 해군 주요기지에 지원키로 했다. 파견된 해병대는 초동조치와 기동타격대 임무를 수행하고, 해군은 기지경계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해군 주요기지에 파견하던 육군 연락장교를 해군 경계작전체계 전반에 대한 특별참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경계작전시스템 운영 최적·효율화를 위해 경계시설물 기능발휘 대책을 강구하고 경계용 폐쇄회로(CC)TV 운용 최적화, 고속상황전파체계 운용 시스템 보안, 경계작전병력 편성 보강 등도 추진된다.
 
국방부는 군 부대 무단침입을 공권력을 침해하는 심각한 불법행위라는 인식으로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을 위해 군심을 결집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군 경계작전의 취약점을 다시 확인·보완해 완벽한 군비대비태세 및 군 기강 확립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7일 송씨 등 4명이 제주해군기지 동측 맷부리 해안에서 철조망을 훼손한 뒤 송씨 등 2명이 기지 안으로 침입했다. 이들은 부대 내부에서 ‘군사기지 없는 평화의 섬’ 등의 현수막을 내걸며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