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시민모임 “시민 의견수렴의 장 마련해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과정에서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5월 중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23일 성명을 내고 "답을 정해 둔 막가파식 행정 중단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의 장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원 지사가 지난 21일 제38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고용호 제주도의원의 비자림로 확장 공사 재개여부관련 질의에 '5월에는 공사를 재개 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절차상 사실 확인을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에 관련 내용을 문의해 본 결과 영산강청은 아직 제주도로부터 어떠한 입장도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답했다"고 했다.

이어 "원 지사는 협의기관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사재개를 못 박았다. 영산강유역청과의 협의과정을 형식적인 과정으로 판단한 것"이라며 "제주도는 환경청의 검토의견에 대해 단 한 차례의 전문가 회의만을 통해 교통안전을 이유로 기존 설계대로의 공사재개로 방향을 잡았다"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대 단체의 의견을 청취할 것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제주도는 무반응으로 일관했고, 결국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중재에 나서 비공개 모임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도 제주도 관계자들은 '더 할 얘기가 없으며 전문가 자문회의를 다시 개최할 수 없고 원한다면 전문가들의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하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했다.

시민모임은 "끈기 있게 합리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제주도의 안하무인식 일방적 행정행위로 소통은 불가능했다. 제주도는 무엇이 두려운가"라며 "환경청에선 설계변경까지 고려한 도로 폭 축소 등을 요청해왔으나 제주도에서는 애당초 설계변경 없는 원안 고수를 위해 끼어 맞추기식 행정을 무리하게 진행해 온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설계가 잘못되었다면 변경돼야 하지만, 2020년 시민들의 법정보호종 보호와 합리적인 도로 건설을 위한 요구는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제주도는 한국교통연구원과 같은 공적인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발언할 수 있도록 제주도는 협조하고 소통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