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해상풍력을 반대하는 대정사랑 주민모임은 27일 성명을 내고 "주민피해와 갈등이 극심한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추진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정 앞바다는 공유수면으로서 대정읍주민의 소중한 공동재산이다. 그러나, 현재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방식은 대정주민 전체를 불안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며 "대정지역 수천명의 주민은 회전날개 길이가 140m로 모슬봉 높이의 대형 풍력발전소 18기가 건설되는 도의회의 결정이 코 앞에 닥칠때까지 지자체나 사업자측으로 부터 단 한 번의 설명조차 들은바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동일1리의 소수단체의 추진요청으로 시작돼 지금 제주도의회의 동의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는 사실에 당황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법적으로 발전설비 위치가 대정읍 동일리라는 이유로 대정읍 일과1리, 하모1·2·3리, 보성·인성·안성리 등 인근 주민의 동의절차는 없었다"며 "이렇게만 해도 현행 법의 규정상은 문제가 없다고 하니, 이 또한 무슨 날벼락인가"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대정지역 도의원이 결원된 틈을 타서 사업자 측과 일부 공무원들의 주민 회유행태가 벌어졌다는 것은 또 무엇인가. 1곳이 건설되면 제주도 자치단체로 돌아가는 금액도 매우 크다는 사실도 대정주민들은 알고 있다"며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사업자와 공무원들의 찬성의견 회유에 넘어간 일부단체의 찬성의견에 근거해 강행하려는 그 흑막은 또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20년을 계약기간으로 하는 사업안이다. 한번 건설되면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피해와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대한 책임은 고스란히 주민이 떠 앉게 될 소지가 높다"며 "타 지역의 사례로 미뤄 바다의 어패류와 농어업, 생태계의 피해와 파괴가 극심할 것인데, 아무런 대책이 없다. 이렇듯 대정해상풍력 시범사업의 시설방식이 갖고 있는 문제는 심각하다"고 했다.

이들은 "대정을 시작으로 이미 계획돼 있는 모든 곳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도민의 요구와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무시하는 시대착오적이고 무책임한 행태"라며 "해당 지역마다의 주민갈등과 혼란이 발생할 것은 뻔한 일인데도 정책의 당위성만으로 안일무사한 의정으로 세월을 보내는 것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갖가지 심각한 문제가 있는 현재 대정시범지구-사업방식은 절대 반대한다. 당장의 상임위 절차 등을 보류하고 인근 주민과 대정지역의 의견과 입장을 반영하는데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 "전문가가 밝히는 대정지역에 필요한 풍력에너지의 적적량에 해당하는 풍력발전기 1기의 설치 등 '지역별 적정량 건설방식'으로의 전환을 제고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