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스마트 그늘막 3개 시범운영 통해 확대 여부 결정할 것"

제주시 광양사거리에 설치된 스마트 그늘막.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제주 곳곳에 그늘막이 설치된 가운데, 제주시가 기존 그늘막보다 약 4배 이상 고가인 스마트 그늘막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시는 6000만원을 투입해 오는 20일까지 9곳에 그늘막 19개를 추가 설치한다고 7일 밝혔다. 19개가 추가되면 제주시에 설치된 그늘막은 총 101개로 늘어난다.
 
그늘막은 건널목 등에 설치돼 폭염시 유용하게 쓰인다. 땡볕 아래서 횡단보도 보행 신호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늘에서 조금이나마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올해 제주시가 설치하는 그늘막 19개 중 3개는 스마트 그늘막이다. 도내 최초로 설치되는 스마트 그늘막 2개는 제주시 광양사거리에 설치되며, 1개는 신제주이마트 앞 횡단보도에 자리잡았다.
 
광양사거리에서는 이미 설치된 스마트 그늘막을 볼 수 있다. 스마트 그늘막 설치로 기존 광양사거리에 있던 그늘막은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인근으로 이설됐다.
 
사람이 직접 개·폐하는 기존 그늘막과 달리 스마트 그늘막은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기온과 풍량, 일몰·일출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개·폐된다.
 
제주시 광양사거리에 설치된 스마트 그늘막.

일출 후 기온이 15도 이상 되면 자동으로 펼쳐지고, 초속 7m 이상의 바람이 2초간 지속되면 접히는 시스템이다.

스마트 그늘막 1개 설치 비용은 약 850만원으로, 기존 그늘막 1개 설치 비용 약 200만원보다 4배 이상 비싸다.
 
제주시는 기존 그늘막 개·폐와 유지·관리를 위해 용역을 체결, 출동횟수에 따라 돈을 지불하고 있다. 기존 그늘막 1개에 소요되는 비용은 연 30만원 정도.
 
단순히 계산하면 스마트 그늘막 1개가 고장 없이 약 22년간 작동해야만 일반 그늘막 1개보다 예산의 효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제주시는 시범적으로 설치한 3개의 스마트 그늘막 운영을 통해 추가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기존 그늘막은 사람이 직접 개·폐해야 돼 인력 낭비 등 우려가 제기되면서 스마트 그늘막 3개를 시범적으로 설치했다. 시범 운영을 통해 스마트 그늘막 설치를 확대할지, 기존 그늘막을 유지할지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