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마을단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신청 업체에 대한 사업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5개 지역을 선정한다고 11일 밝혔다. 

제주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지난 4월7일부터 5월1일까지 도내 사업대상 및 참여기업을 모집한 결과, 총 7개 지역에서 신청이 이뤄졌다. 

제주시에서는 오라동, 노형동, 한림읍(귀덕․상대․수원․대림), 조천읍(함덕․선흘․와흘․대흘) 4개 지역이, 서귀포시에서는 예래동, 대정읍(상모․하모․대정고을), 남원읍(의귀․신흥․태흥․수망) 3개 지역이 신청했다. 

총 사업비 규모는 약 90억원이다.

제주도는 오는 12일 신청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최종 5개 사업을 선정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에 응모할 계획이다.

신청 사업에 대한 사업 선정을 위한 평가는 계량 40점, 비계량 60점으로 구분해 실시된다. 

계량부문은 시공능력, 자부담 비율, 지역업체 참여율 등을 고려해 배점하고, 비계량 부문에 대해서는 사업추진 방법, 지역특성, 사업추진 구체성, 사후관리 등에 대한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평가가 이뤄진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 주민수익 창출형, 건물일체형 태양광 등의 경우 가점이 부여된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마을단위로 주택, 건물 등에 설치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기준으로 국비 50%, 도비 30% 이내에서 지원하며, 나머지는 주택․건물 소유자가 부담하게 된다.

이는 지난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제주지역에서는 2019년까지 8개 사업에 161억원이 투입돼 풍력(132㎾), 태양광발전(3824㎾), 태양열(48㎡), 에너지저장장치(1㎿h) 사업이 추진됐다. 

올해에는 강정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등 4개 사업이 선정돼 총 66억원을 투입, 태양광발전시설(2555㎾), 태양열(128㎡), 지열 87.5㎾ 보급사업(760개소)이 추진되고 있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건물에 설치되는 태양광 보급사업이 ‘사업용 태양광발전시설’로 인한 농지잠식, 산림 및 환경훼손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