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특별자치도 공영버스비정규직공무원노동조합가 11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영버스 비정규직 운전원의 공무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특별자치도 공영버스비정규직공무원노동조합가 11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영버스 비정규직 운전원의 공무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공영버스 비정규직 운전원들이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자전거 행진에 나섰다.

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특별자치도 공영버스비정규직공무원노동조합은 11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영버스 비정규직 운전원의 공무직 전환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제주시 공영버스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은 69명, 기간제 노동자는 42명, 공무직 노동자는 34명이다.

서귀포시 공영버스의 경우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이 56명, 기간제 노동자 22명, 공무직 노동자는 30명이다. 

전체 운전원 253명 중 비정규직 노동자가 189명에 달한다.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은 전체 운전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125명이다.

민주노총은 “공영버스는 민간버스회사들이 기피하는 시외 외곽지역 노선을 담당하며 도민의 발이 되고 있다”며 “반면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은 신분만 공무원에 불과한 최대 5년짜리 비정규직 노동자”라며 “임금수준도 민간버스 기사의 65% 정도에 머물고 기간제 운전원보다 낮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또 “제주도는 공무원이라는 신분을 악용해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의 초과근무를 시간이 아닌 정액으로 적용해 공짜노동까지 시켜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도는 시설공단 설립을 핑계로 시간선택제임기제 공무원을 6개월 단위로 연장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도민의 안전하고 친절한 공영버스는 담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이에 “원희룡 도지사는 공영버스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도민 의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를 향해서도 “도민의 대의기관이라면 비정규직의 설움을 이해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초점을 두고 노력해야 한다”며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주문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참석자들은 자전거를 타고 신제주로터리와 오라오거리, 제주시외버스터미널을 거쳐 제주시청까지 거리행진을 하며 정규직 전환 대도민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