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제주다크투어가 포함된 국내 21개 단체는 12일 성명을 통해 “정의기억연대를 지지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함께 흔들림 없이 과거청산의 길을 걸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왜곡과 비방이 도를 넘었다. 일부 언론은 추측성 기사로 30년 운동을 폄훼하고 위안부 피해자의 인권을 훼손하고 있다”며 “충분한 설명과 정보 공개에도 불구하고 기자회견 내용을 교묘하게 편집해 악의적 왜곡 보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자 지원뿐만 아니라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한 국제연대 활동과 기념사업, 교육, 추모사업을 열심히 수행한 정의기억연대에 대해 언론이 과거사 문제 해결의 중요한 원칙은 무시한 채 피해자 지원 예산만 부각해서 활동을 폄훼하고 있다. 이는 과거사운동에 대한 왜곡이다”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비난과 모욕은 또 다른 폭력일 뿐이다. 여기에 발맞춰 준동하는 부역자의 모습에서 과거사 청산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진다”라면서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은 기자회견에서 ‘위안부는 일본 업자와 피해자 부모의 합작품’이라는 감히 입에 담을 수 없는 발언을 했다. 일제에 부역하던 언론들은 그때로 돌아간 것처럼 악의적 필치로 이 땅의 정의를 흔들고 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과 피해자 인권, 전쟁범죄 해결을 위한 국제연대 활동에 매진했다. 피해자와 오랜 세월 함께하며 국가폭력의 해결과 피해자,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애써온 세월은 지극한 헌신과 노고 없이 불가능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것만으로도 정의기억연대의 역사는 우리 과거사 청산의 역사”라며 “피해자와 연대하는 것은 진실 규명, 명예회복과 함께 우리 사회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첫걸음이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과거사 문제의 완전 해결을 위해 진실, 정의, 배상, 재발 방지, 기억의 원칙 등 종합적으로 지켜져야 함을 명확히 한다. 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정의기억연대를 비롯한 연대단체가 힘써온 운동의 결과물이다”라며 “세계 반인도적 범죄 피해자를 위한 운동의 중심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정의기억연대가 중심에 있었다”고 역설했다.

이들 단체는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왜곡과 비방은 과거사 청산과 진실을 위해 힘써온 모두에 대한 왜곡과 비방이다. 제주4.3,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유족, 독재정권과 맞서다 의문의 죽음을 당한 유가족 등 인권침해 피해자들과 함께 싸워온 과거사 관련 단체와 활동가들은 지지를 통해 흔들림 없이 과거청산의 길을 걸어 나갈 것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음은 성명 참여 국내 21개 단체(무순).

△4.9통일평화재단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과거사청산위원회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 △(사)제주다크투어 △서산개척단사건대책위원회 △서산개척단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이내창기념사업회 △인권의학연구소·김근태기념치유센터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재단법인진실의힘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의문사지회 △천주교인권위원회 △포럼진실과정의 △한국전쟁유족회특별법추진위원회 △형제복지원사건피해자·실종자·유가족모임 △형제복지원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