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영자총협회(제주경총)가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화물노동자의 파업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총은 14일 ‘제주 BCT 화물차 파업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통해 “당사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내 BCT 노동자들은 비상식적으로 낮은 운임과 무리한 운행으로 목숨을 위협받고 있다며, 지난달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제주경총은 “화물연대 제주지부 BCT 분회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레미콘 업계 생산 중단과 건설현장 공사 중단 사태가 한달을 넘어서고 있다. BCT 노동자는 제주 특성을 반영한 별도 운송운임 설계를 주장하며 사실상의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멘트 품목 운송료 인상은 제주 경제와 산업현장에 미칠 영향 등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깊이 고민하고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올해 1월1일부터 화물차 안전운임제가 처음 시행된 상황에서 BCT 노동자가 파업에 돌입한 것은 안전운임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어 매우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총은 “부동산 경기 침체와 건설경기 위축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제주경제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최악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BCT 노동자 파업으로 도내 건설현장이 전면 가동을 중단하고, 관련 업계가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 일용직 근로자를 비롯한 건설업계는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경총은 “BCT화물차 노동자의 파업은 고통분담과 상생이 필요한 코로나19 비상 경제상황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행위”라며 “특히 제주도청 항의 방문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 것은 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총은 “BCT 노동자는 총파업을 중단하고 대화로 문제 해결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제주경제 회생 노력에 참여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화물차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제주 BCT 노동자가 다른 지역 노동자와 상대적으로 차별받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경총은 “BCT 노동자의 요구는 올해 시행된 화물차 안전운임제 제도 안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국토부와 화주, 운수사업자, 화물차주 등 당사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