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제주의소리 공동기획] 제주도 해안사구 이야기(1)...바다와 육지 잇는 생태계 완충지대

제주의 자연생태계 중에서 무관심과 보전의 사각지대에 오랫동안 놓여있었던 곳이 있다. 바로 해안사구이다. 해양생태계의 시작점이자 끝 지점이면서도 연안 습지로 인정받지도 못했고 그렇다고 육지로도 인정받지 못한 곳. 그야말로 중간지대에 있는 곳이라 할만하다. 그렇다 보니 제주의 해안사구는 전국에서도 가장 많이 훼손되었다. 국립생태원의 2017년도 보고서에 의하면 제주도 해안사구의 82.4%가 사라졌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 때문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올해부터 도내 해안사구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 결과를 정리해 오는 12월까지 매월 2차례씩 총 16회에 걸쳐 도내 해안사구의 가치와 관리실태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 편집자주
해안사구
용암이 만든 제주의 바다(김녕 덩개해안)

# 용암이 만든 제주 바다

‘화산섬, 제주’

이로 인해 제주는 한반도와는 매우 다른 지질과 생태계를 갖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생활양식과 문화도 큰 영향을 받았다. 더 나아가 제주의 역사 또한 한반도와는 다른 길을 걸어왔다고도 볼 수 있다. 화산섬이 규정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다.

국내 관광객들이 제주의 풍경에 매료되는 이유는 화산활동으로 이뤄진 풍경을 자기들이 사는 곳에서는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관광객들은 섬의 중앙에 우뚝 선 한라산의 위용에 놀라고 섬 전역에 수없이 흩어져있는 독립화산체인 오름에 놀라고 오름이 만든 숲, 곶자왈에 또 한 번 놀란다. 

또한, 한반도에서는 볼 수 없는 광활한 초원에 매료된다. 중산간 지대를 중심으로 분포한 드넓은 초원지대는 제주도가 전국 초지 면적의 50%에 육박하는 초지를 갖게 한 주요 원인이다. 

그리고 관광객들이 제주의 풍경에 놀라는 큰 이유 중 하나가 해변이다. 동해안, 서남해안과는 달리,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독특한 지질적․생태적․경관적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 해안 253km마다 용암이 굳으면서 만들어진 암석해안, 모래 해안, 펄 해안 등이 아기자기하게 펼쳐져 있다. 그에 따른 다양한 생태계가 자리 잡고 있다. 

한반도와는 달리 제주 모래 해변의 모태는 주로 오름과 바다에서 만들어진 것들이다. 오름이 모태가 되어 만들어진 해변은 검은 모래로 형성된다. 이 모래 해변은 사빈(모래 해변=백사장)과 사구(모래언덕)로 형성된다. 바닷물이 잠기는 모래 해변 부분이 사빈이고 사빈의 모래가 바람에 날려 육지 쪽에 쌓인 곳을 사구라고 한다. 사빈은 주로 해수욕장으로 이용된다.

섬의 문화는 바람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해안사구도 제주 바람의 산물이다. 제주도의 사시사철 부는 세찬 바람이 풍부한 해안사구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것은 지질학적으로도 경관적으로도 생태계 측면에서도 한반도와는 전혀 다른 해안사구의 특징을 갖는다.

해안사구
사계 해안사구. 사구 위에 염생식물 군락(도로 오른쪽)과 숲(도로 왼쪽)이 형성되어 있다. 사구 위를 도로가 절단한 모습이다.

# 역동적인 제주의 해변 

지구 표면 중 바다 면적은 71%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인류는 바다 위에서 살 수는 없지만 전 세계 인구의 2/3가 해변에서 100km 이내에 살고 있다. 무궁무진한 생명의 바다에서 인류로서는 얻을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제주도의 마을도 해변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처럼 해변은 인류의 문명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고 있는 곳이다. 
    
해변은 바다나 강에서 실어 온 모래나 자갈 같은 퇴적물이 쌓여 있는 곳을 말한다. 그런데 해변에 쌓인 퇴적물은 한자리에 고정되어 있지 않다. 파도에 따라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공간이다. 그중에서도 모래 해변은 파도뿐만 아니라 바람의 영향도 크게 받는다. 그래서 모래 해변은 쉼 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인 자연계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해변은 각양각색이다. 열대지방의 해변은 밝고 화려한 색깔을 띤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퇴적물에 조개껍데기와 산호 부스러기가 많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 해변은 화산지형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화산지대 해변의 퇴적물은 거무스름한 암석이 많이 섞여 있어 어둡게 보인다. 그래서 제주의 암석 해변은 검다. 또한, 모래 해변도 가까운 화산의 영향을 받으면 모래 색깔이 검은색을 띤다.

제주도의 해변은 주로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중 10% 미만이 모래로 이루어진 해안이다. 암석해안 중의 일부는 오랜 시간이 지나면 모래 해변으로 변화한다. 바위가 조간대로 밀려오는 파도에 의해 마모되고 작은 자갈이나 파편은 파도를 타고 멀리 실려 간다. 이러한 역동적인 움직임이 오랜 세월 흐르면 바위는 마모되고 또 마모되어 공처럼 둥근 작은 자갈이 되고 작은 자갈은 굵은 모래가 된다. 

또 굵은 모래는 쉼 없는 움직임으로 가늘고 고운 모래가 된다. 이러한 바위뿐만 아니라 조개 등의 해양생물의 껍데기도 부서지면서 모래가 된다. 제주도의 경우, 오름에서 분출한 화산재가 부서지면서 만들어진 모래 해변도 있다. (송악산과 사계-하모리 해안의 하모리층) 이처럼 제주의 모래 해변은 억겁의 시간 동안 역동적인 제주 바다가 만들어낸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학자들로 구성된 유럽 공동연구진은 1984~2015년의 해안선 위성 이미지 자료들을 토대로 해안선의 미래를 추정했다. 연구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이번 세기말까지 세계 모래 해변의 절반이 사라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다.

그 원인은 개발 등 물리적 요인에 의한 변화와 기후변화에 의한 해수면 상승 그리고 바다 폭풍에 의한 침식이었다. 제주도도 마찬가지이다. 제주도 해변의 경우 기후변화보다는 개발사업이 주원인이다. 

해안사구
김녕 해안사구. 한때는 전국 최대의 해안사구였으나 도로 등 각종 개발로 현재는 소형사구가 되고 말았다.

 

# 한반도와는 다른 제주도의 해안사구

사빈의 배후에는 필연적으로 해안사구가 형성된다. 사빈에서 날린 모래가 내륙방향으로 쌓이면서 사구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도내 해수욕장은 모두 사빈이고 배후에는 해안사구가 형성되어 있었으나 해안사구에 도로와 주택 등이 들어서면서 사구의 모습을 아예 찾지 못하는 곳도 있다. 

해안사구는 육지에서 보면 해양생태계의 시작점이며 바다쪽에서 보면 해양생태계의 끝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습지보전법에서는 연안 습지의 범위에 해안사구가 들어있지 않다. 해안사구는 끊임없이 조간대와 상호교류를 하는 생태계로서 함께 보전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사구는 다양한 역할을 한다. 먼저, 사빈에 모래를 지속해서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니까 사빈으로부터 바람에 의해 유입된 모래를 저장하였다가 다시 사빈으로 되돌려 주는 모래 저장고이다.

즉, 사빈과 사구는 하나로 묶인 지형이어서 하나라도 없어지면 균형이 무너져 파괴의 과정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사구가 해안도로 등 각종 개발로 사라지면서 사빈이 위협받고 있는 곳이 많다. 김녕해수욕장도 사구 위에 주차장과 도로, 건물이 들어서면서 모래가 계속 유실되고 있다. 모래가 안 날아가게 차광막을 덮고 매해 외부의 모래를 쏟아붓고 있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곽지해수욕장도 마찬가지이다. 사구가 사라짐으로써 해수욕장의 가치와 기능이 떨어지는 곳은 부지기수이다.
 
해안사구는 파도가 육지를 강타하면서 생기는 힘을 완화해 준다. 해안사구가 있어서 육지의 침식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모래는 암석보다 파도에너지를 감싸서 상쇄하는 기능이 더 크다. 해안사구가 바다로부터 육지를 보호해주는 완충 역할을 크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해안도로를 사구 위에 만들어버리는 바람에 침식이 가속화되고 있다. 해안가의 침식은 곧 해안지형과 해안생태계의 파괴와 연결된다.

해안사구는 주변의 산지보다 상대적으로 고도가 낮고 평평하기 때문에 도로를 건설하기 쉽다. 또한, 도로를 건설함으로써 해안의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객, 주변의 농업시설 운영 등 편리함을 높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제주도는 전 해안의 도로건설을 추진하고 있어서 해안사구와 조간대 파괴가 심각하다. 

해안사구
신양 해안사구 위의 염생식물.

# 바다생태계의 시작점이자 끝인, 해안사구

해안사구는 바다-육지 경계에 위치하여 독특한 환경을 지닌 생물 서식처를 제공하여 희귀한 동·식물이 많이 생육하기 때문에 보존가치가 높은 생태계이다. 생태적으로 해안사구는 바다와 육지의 점이지대(한 개의 지리적 특색을 나타내는 지역과 또 다른 지리적 특색을 나타내는 지역의 중간 성격의 지대)이며 두 생태계 간의 완충지대 역할을 한다.
 
특히, 해안사구는 염생식물의 보고이다. 바닷물이 있으면 육지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지만, 바닷물이 침범하기 어려운 해안사구에는 소금기를 머금고 살아가는 식물인 ‘염생식물’ 군락이 살고 있다. 해안사구에는 키가 작은 풀에서부터 나무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하나의 독립적인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고 바다로부터의 세찬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 역할도 해주고 있다.

해안사구에 분포하는 식물은 먹이연쇄의 근간으로서 중요한 생태적 지위를 갖는다. 초본식물은 모래땅을 덮어 바람에 의한 모래 이동을 방지하고 토양을 고정하는 기능을 하며, 배후지를 보호한다. 하지만 해안사구는 외부 영향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으로서 일시적인 교란에도 생물종의 감소 또는 소멸이 급속하게 일어난다. 그럼에도 제주도 해안의 사구는 그동안 해안도로와 항포구 개발, 관광시설, 숙박시설 등으로 상당 부분 훼손된 실정이다. 

위에 서술한 해안사구의 기능은 한반도의 해안사구와 크게 다를 게 없지만, 제주도 해안사구만의 큰 특징이 있다. 바로 해안사구 아래 형성되어 있는 용암동굴이다. 이를테면 김녕의 경우에 해안사구 아래에 형성된 당처물동굴과 용천동굴은 다른 용암동굴보다 독특한 종유석이 만들어진다. 비가 올 때마다 해안사구의 모래 중 탄산염 성분이 동굴 속으로 녹아 들어가면서 독특한 종유석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로 인해 용천동굴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동굴 경관을 갖게 되었다. 용천동굴은 제주도가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는 곧 해안사구가 용천동굴의 신비스러운 경관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