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반대단체와 환경단체가 제2공항 건설로 홍수 유출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재해위험을 국토교통부가 인지하고도 묵인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국토부가 이에 반박하고 나섰다.
 
국토부는 15일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홍수 등 재해영향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재해영향성 검토는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이미 완료했다. 협의 결과에 따라 향후 설계과정에서 보완내용을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재해위험 묵인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여유 부지고 확보, 가배수로·침사지·저류지 설치, 투수성 포장 등 홍수 재해 저감 방안은 행안부와 협의해 기본계획(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서(안)에 반영돼 있다”고 해명했다.
 
앞선 14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논평을 내고 “행안부가 제2공항 건설 시 홍수 유출량 증가가 예측된다는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재해영향성검토 협의 결과 통보서’에 따르면 행안부는 제2공항 건설 관련 신난천지구, 온평천지구가 자연재해위험지구로 평가된다며 두 하천 하류부 홍수 유출량 증가로 홍수 등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는 제2공항 예정지 타당성 검증을 위한 공동조사단을 구성, 검증해야 한다. 또 환경부는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거짓·부실 검토 전문위원회를 통해 심의하고 문제가 명확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처리해야 할 것이다”라고 요구했다.
 
이날엔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한국환경회의 등도 논평을 통해 "국토부가 재해위험을 인지하고도 피해 당사자인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부분은 명백한 잘못임에도 관련 언급은 어디에도 없다. 공항건설이 확정되면 대상 부지 주민들은 강제적 토지 수용과 이주로 삶의 터전을 위협받고, 재해위험까지 감수하며 살아가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으로 한다는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국민에 제주도민은 제외돼 있는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