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비자림로 토론회 결과 “제주도 제시안 가장 뒤처져 후속 토론회 필요”

환경 파괴 논란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 재개 움직임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 모임(이하,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비자림로에 대한 합리적 결론을 내리기 위한 토론회에 제주도는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안전과 생태보전 등 어떤 가치를 우선할 것이며, 합당한 대안을 무엇으로 선택할 것인지 시민, 전문가 등 구성된 공개적이고 투명한 토론회가 필요하다”며 “제주도 계획안은 보완이 가능한 다른 안들과 달리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제주도에 제시한 환경저감대책 검토의견 실행 방안 도출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성사되지 않아 결국 단독으로 토론회를 주최할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지난 13일 오후 3시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인권교육센터에서 '비자림로 해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1:가장 뛰어남 2:다소 뛰어남 3:다소 부족 4:가장 부족. 제공=비자림로 시민모임.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토론회에서 나온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생태보전, 안전, 용량, 비용 측면에서 비교한 결과 제주도의 D안이 가장 뒤쳐졌다”며 “비교표에 따르면 생태보전 측면에선 A안이 가장 우수하며, 도로 폭이 넓어질수록 비용, 생태계 파괴가 비례했다”고 피력했다.

또 도표 항목에 대해 ▲생태보전 △도로 폭 확장으로 인한 벌목 △벌목에 따른 서식처 파괴 및 생태계 교란 △로드킬 가능성, ▲안전 △추월 시도로 인한 추돌 및 교차로 교통사고 △길 어깨 및 교차로 보행자 교통사고, ▲용량 △수용 가능 교통량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안전 항목에서 한상진 박사는 2+1안인 B안이 가장 안전하다는 의견을 냈다. 2차선인 경우 추월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있으며 4차로인 경우 교차로 사고, 보행자 횡단 사고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 박사는 ‘현재 교통량은 4차선이 아니어도 다양한 대안을 고민할 수 있는 수준이다’라고 했다”면서 “최재천 전 국립생태원장은 ‘멸종위기종이 다수 서식하는 비자림로 전체를 숲으로 바꿔 생물보전지역으로 만들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무참히 베어진 비자림로의 모습은 제주도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 도정은 전국적 이슈였던 비자림로에 대한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해결을 위한 대화하는 자세,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