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사과→상생” 치유방안 제시...해군관사 건립에 따른 행정대집행 비용 철회 등 4가지 요구

강정마을회는 20일 오후 김태석 의장을 예방하기 위해 제주도의회를 찾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에서 지역구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민․군 상생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제주의소리
강정마을회는 20일 오후 김태석 의장을 예방하기 위해 제주도의회를 찾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에서 지역구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민․군 상생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제주의소리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10년 넘게 아픔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부석종 신임 해군 참모총장에게 진정성 있는 공식 사과를 통해 민․군 상생의 계기를 만들어가자는 치유방안을 제시했다.

강정마을회는 20일 오후 김태석 의장을 예방하기 위해 제주도의회를 찾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에게 지역구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민․군 상생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강정마을회가 가장 먼저 요구한 것은 “강정주민들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공식 사과”였다.

마을회는 “마을회에서는 관련 소위원회를 구성해 사과의 방법과 시기, 절차 등을 논의하고 마을과 해군 간 대화 창구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마을과 해군간 진솔화 대화 창구 마련을 통해 민․군 상생의 계기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해군관사 건립 시 발생한 행정대집행 비용 8억9700만원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방부에 권고한 내용이기도 하다.

마을회는 이와 함께 “민·관·군 상생협의회 시 마을의 요청사항을 해군 측에 전달해도 답변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강정마을의 건의 및 요청사항에 대해 해군 참모총장에게 직접 보고가 이뤄질 수 있는 지휘계통 마련을 요구했다.

지역 상생 프로그램 사업 중 미진한 사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해당 사업은 △서남방파제 신속 개방 및 친수공간 조성사업 적기 추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입도로 개설공사 관련 우수관 종말부의 해군기지 쪽 설치 △민·관·군 상생협의회에 국방부 관련 부서 관계자 참석 △민·군 상생 프로그램 철저한 추진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공동사용협정서 후속 협의 △해양안보박물관 등이다.

이날 부석종 해군총장의 제주방문은 지난달 10일 취임한 이후 40일 만이다. 오전에는 제주해군기지와 강정마을회를 방문했다. 강정평화네트워크는 해군기지 정문에서 해군기지 폐쇄를 촉구하며 부 총장의 방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