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선흘2리 갈등조정 외부기관 용역 추진...주민 결정만 남아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주민 간 찬반 갈등·반목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에 대한 갈등조정 용역이 추진되면서 마을 내부에서는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 용역이 갈등 해소를 위한 시발점이 될지, 이후 사업에 힘을 실어주는 면죄부로 사용될지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모습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동물테마파크를 둘러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외부 갈등관리 전문기관에 의뢰해 갈등영향분석 용역 수행을 준비중에 있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이 중재 역할을 자임할 경우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하에 외부 기관에 맡겨 백지 상태에서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용역은 갈등을 유발하는 요소가 어디에 있는지를 찾고, 갈등이 어떤 형태로 표출되고 있는지, 결과적으로 어떤 해결책이 나와야하는지 등을 도출하게 된다. 관련 예산으로는 3000만원을 편성했다.

용역이 시작되면 4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정은 가능한 한 올해 안에 해결책이 마련되는 결과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다만, 용역 수행을 위한 동물테마파크 반대측 주민들의 입장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가장 큰 문제는 코로나19였다. 제주도가 용역을 제안한 것은 지난 1월이었지만, 이후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됐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모임조차 가질 수 없는 상황이었다.

동물테마파크 반대활동에 중심에 있는 선흘2리 대명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도 의사 타진을 위해 여러 시도를 해왔지만, 결국 의견을 모으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반대위 관계자는 "주민들도 제각각 생각이 다르다. 갈등을 해결하자는 제안 정도는 받아들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입장이 있는 반면, 용역을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도 '할 의무를 다했다'는 식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용역진이 '사업이 시행되어서는 안된다'라는 결론을 낼 리가 없지 않냐는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제주도는 그간의 상황을 감안해 5월말까지 가부를 결정할 것을 주민 측에 누차 전달했다. 반대위 역시 5월말까지는 의견을 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은 사업에 대해 요구하는 내용과 갈등이 빚어진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든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담길 것"이라며 "중간에 용역 수행을 거부하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지만 사업으로 인해 야기되는 지역적인 문제에 대해 이번 기회에 구체적으로 짚어보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전문기관이라고 해도 구체적 진단 내지는 미래 예측까지 하지는 못하겠지만, 적어도 그 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마을 공동체를 회복하고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겠나. 사업이 되든 안되든 문제점에 대해 알고 가자는 것이기 때문에 성사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