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제주형 혁신정책 3건 선정...전국 확산 기대
행안부, 제주형 혁신정책 3건 선정...전국 확산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 생활쓰레기 배출처리와 대중교통 약자 호출서비스가 '혁신사례'로 선정돼 전국으로 확산된다.

제주도는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2020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전국 21건의 사례중 제주형 혁신사례가 3건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제주형 혁신사례는 서귀포시 생활환경과가 추진하는 '생활쓰레기 배출처리 시스템 혁신'과 제주도 대중교통과의 '대중교통 교통약자 대기 호출서비스', 제주시 생활환경과의 'ICT 활용해 똑똑하게 생활쓰레기 처리' 등 3건이다. 

다른 자치단체가 제주 혁신사례를 적용하겠다고 신청하면 1억원까지 정부에서 지원한다.

'생활쓰레기 배출처리 시스템 혁신' 사례는 기존 클린하우스의 쓰레기 넘침, 비위생적인 환경을 개선하고자 재활용도움센터를 설치, 주민의 올바른 분리 배출 및 편의제공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중교통 교통약자 대기 호출서비스’는 장애인·임산부·노인·아동 등 교통약자가 앱을 통해 승차 신청을 하면 정류장에서 운수종사자가 승·하차를 도와주는 복지와 교통의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ICT 활용해 똑똑하게 생활쓰레기처리’는 스마트 자동압축 컨테이너를 통해 가연성 생활폐기물 배출 및 수집·운반하는 우수사례로 제주도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각종 평가,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을 통해 발굴된 자치단체의 우수한 혁신사례 중,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사례를 선정하여 이를 도입하고자 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는 6월18일까지 선정된 사례에 대해서 ‘혁신정책장터’를 통해 전국 자치단체로부터 사업계획서를 받아 약 50여개 자치단체에게 총 30억의 사업비(사례별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힘내라 2020-05-29 09:29:38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혁신, 도민의 삶이 윤택할 수 있는 지름길이네요.
일상에서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