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없는 비자림로 공사 강행 규탄한다”
“대책 없는 비자림로 공사 강행 규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녹색당 “대책도 소통도 없이 눈가리고 아웅하는 무책임한 행정”

1년 만에 공사가 재개됐다 하루 만에 중단된 비자림로 공사에 대해 제주녹색당은 28일 논평을 내고 “제대로 된 조치 없이 강행한 비자림로 공사는 대책, 소통 없이 무책임하고 나태한 행정이다. 제주도는 공론의 장을 형성하는 등 적합한 대안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원희룡 도지사는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4월 21일 제주도의회 본회의를 통해 ‘5월부터 비자림로 공사를 재개한다’고 밝혔다”며 “발언대로 지난 26일 공사가 재개됐지만, 환경 저감 대책을 시행하지 않아 시민반발과 영산강유역환경청의 문제 제기로 다시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두 차례의 공사 중단 사례를 언급하며 지난 26일 재개했다 하루 만에 다시 중단한 상황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녹색당은 “2018년 8월 반대 여론, 2019년 팔색조와 애기뿔쇠똥구리 발견에 따른 환경청과 문화재청의 공사 중단 요구에 따라 중단된 바 있다. 현재는 저감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무리한 공사로 다시 중단될 상황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6월 생태조사 결과 비자림로 2구간에 멸종위기생물인 애기뿔쇠똥구리, 팔색조, 긴꼬리딱새 서식이 확인됐다. 도 역시 충분한 저감 대책 시행 계획을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무엇이 급했는지 모든 과정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했다”고 피력했다.

또 세 차례 중단과 재개를 반복해온 비자림로 공사에 따른 도민피해를 지적하며 도민 반대와 공사 타당성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녹색당은 “제주도의 무리한 진행으로 결국 세 번째 공사가 잠정 중단됐다. 비자림로 서식 생물들과 공사업체, 불합리한 행정에 따른 비용증가로 인한 도민 혈세 낭비 등 도민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며 “도는 과거 공사 중단에 대해서 책임 있는 사과나 책임자 문책을 하지 않고 막가파식 행정을 반복하고 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비자림로 확장 공사는 많은 도민이 반대하고 있고 공사 타당성 의구심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코로나19로 야생생물 서식처 보존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시기에 10여종이 넘는 법정 보호종 서식처로 알려진 비자림로 공사는 지지받기 힘든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시선이 집중된 비자림로에 대해 제주도는 이제라도 공론의 장을 마련해 코로나19 시대, 세계자연유산 제주에 적합한 대안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1년 만에 재개된 공사가 저감 대책 마련 요구에 따라 하루 만에 중단되면서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제주도는 29일 영산강유역환경청을 방문,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2
돌하루방 2020-05-29 09:06:16
녹색당도 정의연들같이 여성참여연대로 조직화되어 있어 파내야 한다 ~ 운영자금, 후원금 등 윤석열검찰에서 특별조사 해야한다 . 남들은 열심히 일하여 하루벌어 삶은 유지 하는디 제주녹색당과환경단체는 과연 무슨 돈으로 매일같이 시위와 데모만 하면서 운영할 수 있는지 의문 투성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정의연도 정관계 연결고리가 중앙언론을 통해 집중 보도되고 있다 ~~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다. 의혹은 파헤쳐내야한다. 적폐들을 ~~
39.***.***.12

소리 2020-05-28 23:34:11
녹색당도 정의연과 비숫한 후원금이나 비호세력들이 있을것 같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매일같이 데모와 시위를 한다는게 자금줄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 국정조사감이다. 세무조사도 해야하고. ~~ 자금줄을 투명하게 밝혀야한다. ~~ 녹색당 빼고 도민들은 살림살이가 힘들다 ~ 데모만 해도 돈 나오는세상 ~~ 재난지원금 등
39.***.***.177

하루방 2020-05-28 22:35:35
반대목소리 외칠 시간이면 재선충으로 고사한 소나무 배어내고 그자리에 나무 한그루라도 심어라 너희들이 할일은 나무를 심는게 딱이니....
175.***.***.239

제주어사 2020-05-28 22:32:44
참 누가 비자림로 반대한대 웃기는 소리 작작 하시게나, 비자림로 일년 365일 달려봐라, 뭐가 문제인지, 그리고 사람사는게 우선이지 환경이 우선이 아녀, 그 도로에서 대형인명사고 나봐야 조용할건가, 그리고 나도 제주도민이여, 반대하고 싶으면 청와대가서 반대해라, 도로공사 등 전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토목공사 중단하라고.......
175.***.***.239

도민 2020-05-28 17:20:08
녹색당 ㅋㅋㅋㅋㅋㅋ 제주의 소리 지분있는듯 ㅋㅋㅋㅋㅋㅋㅋ
98.***.***.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