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축전 D-100, 거문오름~월정리 '불의숨길' 20km 코스
세계유산축전 D-100, 거문오름~월정리 '불의숨길' 20km 코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축전 '불의숨길'
세계유산축전 '불의숨길'

2020 세계유산축전이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불의숨길' 20km 코스가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계유산축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전 국민이 향유하기 위해 문화재청에서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내 10여개 지자체들의 공모 경쟁 끝에 ‘경상북도(경주,안동,영주 합동)’와 ‘제주도’가 최종 선정됐다.

2018평창 문화올림픽 총감독 등으로 전 세계에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한 제주출신 김태욱 감독을 총감독으로 위촉하고, 추진위원회, 사무국 등을 구성해 성공적인 축전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

'2020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은 9월4일부터 20일까지 17일간 거문오름과 성산일출봉, 한라산 등 세계자연유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조직위원회는 제주 개막 D-100일을 앞두고 ‘문화유산 방문캠페인 선포’와 함께 ‘공식홈페이지(worldheritage.kr)’를 시범 오픈하는 등 본격적인 축전 알리기에 나선다.

‘자연의 숨결 따라’라는 주제로 고품질의 자연유산 가치의 향유와 확산을 위한 복합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특별한 자연유산 공간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축전을 계기로 대한민국 유일의 세계자연유산을 지닌 ‘제주’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확산되는 기회가 될 것이며,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피로가 높은 국민들이 고단한 일상에서 벗어나, 제주의 위대한 자연과 함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얼어붙은 관광산업에도 온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축전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불의 숨길’이라는 헤리티지 루트 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보존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세계자연유산 가치를 확산해 나가며, 제주의 핵심 자산으로 남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거문오름에서 분출한 용암이 월정리까지 흐르면서 만들어낸 동굴들과 지질학적 가치들이 담겨진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전 구간을 자연의 숨결이 담긴 공간으로 상징화시켜 전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테마길을 조성했다.

약 20km의 상징적 코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20회 이상의 전문가 탐방 등을 통해 개척했고, 축전 기간 이 길을 특별히 개방해 거문오름용암동굴계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확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코스를 중심으로,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공간들을 탐험하고 체험하는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계획되어 있다. 7월부터 진행될 사전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민들은 세계유산탐험대, 세계자연유산 순례단 등의 이름으로 세계자연유산의 가치를 몸소 느끼고 소통하는 특별한 기회를 누리게 된다.

세계자연유산 제주의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키고,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향유시키기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들도 준비된다. 

일반적인 개막식이 아닌, 자연유산의 소중함을 기억하고 함께 누리기 위한 가치를 만들기 위한 ‘기억의 날’, 성산일출봉이 빛으로 살아나는 이미지 쇼인 ‘성산일출봉 라이팅아트쇼’, '불의 숨길’에서 보여지는 자연의 느낌과 감격들을 도내외 작가들이 예술작품으로 구현하는 아트프로젝트등 세계자연유산을 주제로 한 고품격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성산일출봉과 바다 공간을 활용한 야간 실경공연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의 작가, 미술감독, 기술감독 등이 함께 참여해 새로운 볼거리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세계유산마을 상생 프로그램인 ‘세계자연유산 불의 숨터’는 자연유산과 함께 살고 있는 마을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쉼터 및 문화 연계 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자연유산마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브랜드 형성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욱 총감독은 “세계유산축전은 대한민국 유일의 세계자연유산인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가치와 의미를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만들고, 위대한 자연과 함께 살고 있는 우리 인간에 대해 고찰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잘햄수다 2020-05-28 22:48:41
제주의 또다른 매력적인 관광문화로 발전하길 응원합니다
112.***.***.133

도민 2020-05-29 08:36:17
뉴세븐원더스 선정 세계 7대 자연경관 제주도

우리나라의 제주도도 당당히 세계에 이름을 올릴 수 있어서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