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28일 오후2시 ‘제주지역 감염병 대응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

코로나19가 100일이 넘은 시점에서 제주지역 대응체계를 검토하고 미래 감염병 대응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속기획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제주연구원은 지난 28일 오후 2시 연구원 2층 새별오름실에서 첫 번째 제주지역 감염병 대응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방청객 없이 진행했다.

ⓒ제주의소리
지난 28일 오후2시 제주연구원 2층 새별오름에서 제주지역 감염병 대응체계 발전을 위한 정책 세미나가 개최됐다. ⓒ제주의소리

이날 세미나는 ‘제주도 감염병 발생 위기 대응을 위한 발전적 제언’을 주제로 박형근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이 발제를 담당했다. 

토론에는 △김수영·고영상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김민영 제주대 간호학과 교수 △이영아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교수 △정무상 제주한라대학 임상병리과 교수가 참석했다. 예정에 없던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도 세미나에 참여했다.

ⓒ제주의소리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제주의소리

세미나에 앞서 김동전 제주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격주로 세미나를 진행코자 한다.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김 원장은 제주가 신속한 역학조사와 격리조치 덕분에 원활히 방역 조치가 이뤄졌다고 강조하며, 지역적 환경 때문에 감염병 자체 해결능력을 보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원장은 “제주는 메르스 이후 감염병 위협에 대한 적극 대응 필요성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설립해 안전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는 관광산업 의존도가 높은 만큼 감염병 피해가 타 지역보다 심각하다. 이에 따라 자체 해결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며 “전문가분들의 지혜와 혜안으로 미래를 대비키 위한 제주형 방역모델을 제시해달라. 제주연구원도 정책연구를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주제발표를 담당한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제주의소리

이어진 세미나는 제주 감염병 총책임자인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의 제주도 감염병 발생 위기 대응을 위한 발전적 제언 발표를 통해 시작됐다.

배종면 단장은 “제주도는 무비자 제도로 인해 해외 관광객이 많아 해외 유행성 감염병 유입 가능성이 높다”며 “국내외서 유입되는 감염병으로 인한 질병 발생에 대비해 능동적인 감시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의 산업 구조적 특성을 설명하며 감염병 관리는 제주의 핵심 행정임을 강조했다. 

배 단장은 “제주 산업구조 상 관광업 비중이 높아 감염병 위기는 치명적인 경제 손실을 불러온다. 코로나19 확진자 1명 당 4400만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지금까지 6억원 손실을 봤다”며 “직간접적으로는 1조원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 제주 맞춤형 능동감시체계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설명했다.

지리 환경적 특성에 대해 “환자를 육지로 이송하기 힘든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 인해 자체 해결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후 변화적 특성과 관련해 “지구온난화로 인해 제주가 아열대 생태로 변해 병충해 질환이 증가할 수 있어 능동적인 감시체계가 필요하다”며 “뎅기열, 지카바이러스는 모기를 매개체로 하는데 제주에서 첫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전담 조직과 전문 인력을 강화하고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배 단장은 “메르스와 같은 체계 속에선 방역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 교육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병원 감염병 실무자 훈련과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하는 등 노력과 근거에 따른 방역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형근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었다. ⓒ제주의소리
박형근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김수영(사진 왼쪽), 고영상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제주의소리

김수영 제주대 의전원 교수는 “코로나19 선제 대응을 잘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치명률이 낮은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사례를 보면 그렇지 않다. 인종차별 등 사회질서가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 생긴다”며 “사회 안정을 위한 유입 인구 전원 조기 검진이 불가하다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여러 감염성 질환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위해선 인력이 필요하고 역학조사, 능동감시, 교육홍보 등에 필요 인원을 상시조직으로 둬야 한다”며 “제주가 자체 재원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 능력을 담보하는 독자적인 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형근 제주대학교 의전원 교수는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 역시 임시조직이다. 인력 전문성을 축적하려면 지금 같은 계약직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영상 제주대 의전원 교수는 제주의 자연환경 생태계와 동물, 사람 등 감염병 관리 플랫폼을 언급하며 행정과 연구원 등 통합연구를 통한 조기 감시 연구소 설립 필요성을 언급했다.

고 교수는 “국토 최남단에 있는 제주는 바이러스 생태계의 최전선이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신종 감염병 발생 위험성과 모기 등 매개체 질병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인 곤충 매개체를 감시할 수 있는 거점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제주 14번째 확진자 이후 2차감염이 없었는데 사례를 연구해서 시사점을 찾아야 한다”며 “제주 방문객 능동감시도 중요하지만, 도외 고위험 시설을 방문하고 돌아온 도민 2차감염 대비책과 도내 위험시설 감시체계 확대,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주의소리
이영아(사진 왼쪽)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교수, 김민영 제주대 간호학과 교수. ⓒ제주의소리

김민영 제주대 간호학과 교수는 의료공백 우려, 음압 병실·구급차, 인력 확보 등 코로나19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의 목소리를 대신 전했다.

김민영 교수는 “현장에선 의료공백 걱정이 많다. 코로나19 관련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거나 놓쳐 외래, 응급실 등이 폐쇄된다면 필수의료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며 “종합병원이 얼마 없는 제주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전체 의료시스템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염려했다.

또 “음압 구급차가 1대 밖에 없는 데다 제대로 사용하기도 힘들고 음압 병상 역시 많지 않다. 이를 해결해야 의료진이 환자 진료나 이송 시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숙련된 간호사 필요성을 주장하며 간호 인력을 보유하는 것에 관심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박 교수는 “간호사 부족 문제가 현장에서 제기되는데 걱정이 많다. 간호사의 적극적인 보살핌 여부가 사망률을 좌우하는 상황에서 인력은 큰 문제다”라고 뒷받침했다.

이영아 제주한라대학 응급구조과 교수는 “코로나19 확진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응급구조사들은 환자를 데리러 가야만 한다. 무증상 감염 우려로 노심초사 출동하는데 감염병 대비 음압 구급차도 없어 힘들다”고 현실을 꼬집었다.

또 “보건 교육을 공중보건학 등 책의 한 귀퉁이로 둘 것이 아니라 국가 과정화를 통해 전문화해야 한다. 더불어 응급처치교육 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진행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정무상(사진 왼쪽) 제주한라대학 임상병리과 교수,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 ⓒ제주의소리

정무상 제주한라대학 임상병리과 교수는 제주 검사 장비와 인력 한계를 언급하며 제주 감염병 검사체계에 대해 지적했다.

정 교수는 “도내 유전자 증폭 검사 장비를 갖춘 기관이 많이 없고 인력이 부족해 힘든 상황이다. 검사에 필요한 분자생물학 기법은 전문성이 필요하기에 꾸준히 임상병리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 1번 확진자 발생 때는 항공사 거부로 보건 관계자가 검체를 직접 들고 운반했다고 한다. 검사 검체를 육지로 운반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며 “감염병 전용 검사실과 전문 간호사·행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예정에 없던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이 현안의 중요성을 고려, 세미나에 참석해 제주도의 입장을 전달했다. 

임 국장은 “제주도는 감염병 전문병원 등 의료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음압 구급차도 6개를 발주했고 하반기에 보건소로 일괄 전달될 것”이라며 “지역적 한계로 인한 문제를 고민 중이다. 앞으로 제주형 방역체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을 구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잘해서가 아니라 도민 의식 덕분에 그나마 피해가 덜하다”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신속 정확한 정보를 도민에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지 100여일이 넘은 상황에서 코로나19와 신종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의 제언이 나온 만큼 ‘제주형 방역체계’에 대한 앞으로의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