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참여단 제주외고 학부모·동문 등 추가 참여 권고

지난 28일 열린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 4차 회의. 사진=제주도교육청
지난 28일 열린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 4차 회의. 사진=제주도교육청

코로나19와 내부 구성원의 반발로 미뤄졌던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공론화 작업이 본격 추진된다. '숙의민주주의' 시스템을 기본 바탕으로 설문조사, 도민참여단 토론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는 지난 28일 오전 제4차 회의를 갖고 제주외고 전환 모형을 모색하기 위한 공론화 방법을 모색했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제안된 제주외고 전환 모델은 △제주시 동(洞)지역 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및 이전 재배치 △현재의 위치에서 읍면 비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등 2개안이다.

공론화위는 당초 4월말까지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델을 결정키로 협의했다. 3월 초에는 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직후 200여명의 도민이 참가하는 '도민참여단 토론회' 등을 열기로 구체적인 안을 세웠다.

그러나, 제주외고 학부모·동문 등을 중심으로 한 반발이 일자 공론화 작업을 미뤄왔다. 이 사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신학기에 여론조사를 시작하면 편중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지적 때문이었다. 코로나19의 영향도 없지 않았지만, 사실상 제주외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차원이었다.

미뤄졌던 사전 여론조사는 7월초께 실시할 예정이다. 당초 1500명을 대상으로 하던 조사 대상은 1600명으로 늘렸다. 특히 이해당사자가 될 초중학교 학부모 참가 비율을 50% 이상 반영키로 했다.

여론조사 이후에는 '도민참여단 토론회'가 진행된다. 여론조사 응답자 중 참여의향을 밝힌 200여명의 도민이 이 토론회에 참여하게 되는데, 제주도의회와 제주외고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각 모둠에는 제주외고 학부모·동문 등이 추가로 배치되기로 했다.

즉, 200명을 20개 모둠으로 나뉘어져 토론이 진행되는데, 10명에 1명꼴로 제주외고 학부모·동문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교수, 언론인, 교육관련 단체 관계자, 중등교사 등 30~40명 규모로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회 역시 예정대로 진행된다.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현 시점에서 선택이 아닌 의무 사항이다. 정부의 외고·자사고·국제고 폐지 방침과 맞물려 시행령까지 발표됨에 따라 오는 2025년에는 어떤 형식으로든 기존의 외국어고는 폐지돼야 한다.

제주외고 내부 구성원도 이 같은 상황을 인식해 무조건적인 '일반고 전환 반대' 요구가 아닌, 현재의 위치에 학교를 존치하되 제주외고를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수준의 '공립 국제화교육 중점학교'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 역시 '어떤 결정이 나오든 숙의민주주의의 장으로 만들라'는 주문을 누차 해왔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적극적으로 이 사안을 논의하는 것이 제주외고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제주외고 학부모·동문 등이 이해당사자이긴 하지만 2025년 이전까지는 특목고로서의 모든 기능이 존속된다"며 "2025년 3월 1일에 해당 학교에 들어올 아이들, 현재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역시 진짜 이해당사자다. 이 학부모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도 충분히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외고운영위원회는 지난 28일 학부모와 동문, 학생, 지역주민 등 1500여명이 서명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하는 등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