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함덕리의 벽돌 블록 공장 건설을 두고 제주시와 주민들간 갈등이 3년째 이어지고 있다.

함덕리마을회는 8일 성명을 내고 지하수 보전 2등급지에 공장을 세울수 없다며 사업계획 반려를 제주시에 촉구했다.

논란의 공장은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대 9422㎡ 부지에 1094㎡ 규모의 시멘트 블록공장을 짓는 사업이다. 업종은 콘크리트 타일과 기와, 벽돌, 블록 제조 등이다.

사업자측은 2017년 8월 사업계획 승인이 떨어지자, 2018년 2월 건축허가를 받아 그해 5월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입지 문제를 지적한 주민들은 2018년 12원 공문서 조작 의혹까지 제기하며 제주도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위는 입지제한 대상시설 해당여부를 검토하지 않은 채 사업계획 조건부 승인 처리했다며 행정절차 재검토를 주문했다. 담당 공무원 12명에는 훈계 처분을 요구했다.

제주시가 이에 불복해 2019년 5월 감사위에 재심을 요구했지만 부서 경고 부당 요구만 받아졌을 뿐 나머지 감사 처분 결과는 그대로 유지됐다.

이에 제주시는 행정절차를 재검토했지만 문제가 없다고 재차 판단했다. 주민들은 이에 맞서 감사원 감사 청구로 맞섰다.

함덕리마을회는 “사업부지에 지하수보전2등급지가 위치해 있다”며 “폐수를 배출하는 시설은 제주도 보전지역 관리조례 등에 따라 허가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위가 공장이 들어설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지만 제주시는 사업추진의 기회를 줬다”며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사업계획을 승인하면 특단의 실력행사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