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제2차 긴급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합의' 등 의제...정책협의회 3시간 전 '무산'

민선 7기 들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첫 상설정책협의회가 급작스럽게 무산됐다.

제주도의회가 '코로나 19 위기극복과 제2회 추경예산 편성 방향 선정' 의제를 합의했지만 협의회 시작 3시간여를 앞두고 제주도에 갑자기 취소를 통보, 무산됐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11일 오후 4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상설정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의제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위기극복 및 경제충격 완화를 위한 2020년 제2회 추경예산 편성 방향'에 대한 협의다. 도와 의회간 사전 협의된 의제다. 

특히 제주형 2차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 '전 도민에게 지급한다'는 내용에도 의견이 거의 일치돼 기대를 모았었다.

하지만 이날 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등이 오찬을 가진 후 분위기가 반전됐다. 의회 내부에서 이견이 나오면서 정책협의회를 하지 않기로 한 것.

더불어민주당은 원내대표단 회의를 긴급 개최했고, 결국 제주도와 상설정책협의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하고 제주도에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한편 제주도와 도의회는 민선 7기 들어 '상설정책협의회' 개최를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단 한차례도 열리지 못했다. 상설정책협의회를 열기 위해선 도와 의회가 의제를 서로 합의해야 열 수 있다는 규정 때문에 2년 동안 가동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