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학교 급식소 노동자들이 음식물쓰레기 감량기에 손가락이 절단되는 등의 사고가 잇따른 것과 관련,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즉각 개최하고 재해 예방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학교 급식 현장에서 1년간 4차례의 중대 재해가 발생했다. 학교에 보급된 음식물 감량기 작동 과정에서 동일하게 발생한 재해"라며 "현실은 급식 노동자가 주의가 부족했다고 책임을 전가하는 양상도 보인다. 재해가 발생하면 흔히 책임을 전가하는 양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번은 우연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4번이다.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이라며 "부족한 인력에 눈코 뜰새 없이 바쁜 급식실에 인력 충원도 없고 안전장치도 없었던 구조적인 인재다. 학교 급식실은 근골격계 통증 지속 여부가 선박제조업 노동자보다 심각한 현장이다. 수많은 재해가 도사리고 있는 현장"이라고 진단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중대 재해 현장에서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안은 단순 명쾌하다. 교육청은 지금 당장, 이 핑계 저 핑계로 미루고 있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 회의를 교육감 주재하에 개최하면 된다"며 "법에서도 설치를 규정하고 있음으로 즉시 회의를 개최해 학교 현장의 노동재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사고 발생 후 보상은 근본 해결책이 아니다. 노동자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에 대한 예방"이라며 "제주도도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고, 노동부도 학교 현장의 사태를 중대 재해로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특별근로감독 등 모든 방안을 동원해 노동자 건강과 안전을 지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