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마을 활동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면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마을 만들기 또는 공동체 사업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마을 활동가의 역할과 자세 ▲마을 활동 사례 나누기 ▲마을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소통 기법 ▲마을 만들기 사업 기획 ▲체험 프로그램 개발, 실습 등을 배운다. 과정은 7월 중순부터 8시간씩 9일, 총 72시간으로 이론·현장 교육을 병행한다.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은 그간의 교육 과정 등을 평가받고 최종 선발돼 마을에 활동가로 배치된다. 이후 주민 스스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주민 참여 유도, 의견 수렴, 컨설팅 지원 역할 등을 맡게 된다.

모집 기간은 15일부터 30일까지다. 정원은 30명이다. 신청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도청 홈페이지( www.jeju.go.kr ) 입법‧고시‧공고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제주도 자치행정과(064-710-4776)로 문의하면 된다.

제주도는 체계적인 마을 활동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원하면서 역량 있는 마을 활동가를 양성하는 등 ‘제주형 마을만들기 3.0’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주형 마을만들기 3.0은 마을만들기 추진 체계의 세 번째 과정으로, 행정·중간지원조직·마을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