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출범한 ‘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전국행동’.ⓒ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해 9월 출범한 ‘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전국행동’.ⓒ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의회, 제주4.3유족회 등 12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범국민운동 기구가 출범한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정민구)는 15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출범식'을 갖는다고14일 밝혔다.

출범식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송승문 4.3유족회장,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 등이 참여한다. 공동행동에는 124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은 지난 5월 14일 4.3유관기관 토론회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위한 범국민기구를 구성하기로 하고, 지난 8일에는 4.3관련단체 실무회의에서 논의된 민·관이 참여하는 공동행동 기구 출범을 결의하면서 이에 따른 후속조치의 성격을 띄고 있다.

출범식을 기점으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도민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국회의원과의 협의를 통한 토론회, SNS 홍보운동 등 법안 통과를 위한 범국민적 운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민구 위원장은 "이번 출범식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에 국회에서 꼭 통과돼야 한다는 제주도민의 의지를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4.3특별법 통과를 위해 정부 협력을 요청하고 국회를 방문해 여야 의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