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서 성사된 6.15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 선언을 이행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는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관계를 가로막는 예속적 한미동맹을 폐기하고, 우리 민족의 힘으로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하자"고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은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얄에서 가진 정상회담을 통해 발표한 것으로, 남과 북의 통일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단체는 "남북화해와 통일의 이정표 6.15공동선언이 가져온 남과 북의 통일 열망은 지난 20년동안 온 민족의 가슴에 고스란히 남겨져 있었다. 분단세력의 색깔론 광풍이 몰아치고 전쟁 위기를 고조시켜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의 마음은 결코 되돌릴 수 없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미국과 분단적폐 세력들은 여전히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가로막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중단하기로 약속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이름만 바꾼 채 여전히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군 당국은 천문학적 비용이 드는 미국의 전쟁 무기를 계속 구입할 계획을 밝히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 단체는 "문재인 정부 역시 2018년 판문점 선언 이후 미국의 압박에 끌려다니며 지난 2년을 보내고 있다. 미국의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한 것은 물론이고 우리 민족 내부 문제조차 미국의 눈치를 보며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로 인해 남북관계 소통창구가 단절되고, 북측이 우리나라를 '대적' 관계로 전환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최근 대북전단(삐라) 살포로 인해 빚어진 갈등과 관련해서는 "분단적폐를 걷어내는 데에도 문재인 정부는 소극적이다. 정부의 중단요구에도 미국의 지원을 받는 탈북자 단체들은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고 있다"며 "분단 적폐세력들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더이상 남북관계 발전은 어려울 것이며 심각한 위기국면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문재인 정부는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의 입장에서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 남북의 약속은 신뢰의 근간으로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미국의 제대를 비롯한 국제적 환경이 어렵다고 할지라도 약속의 당사자는 남과 북이라는 점에서 정부는 남북합의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