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주민 등 도의회 교육위 청원 심사 앞두고 시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운영위원회-학부모회, 고성2리 주민 등이 17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운영위원회-학부모회, 고성2리 주민 등이 17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 상정된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 심사를 앞두고, 17일 제주외고 학부모와 인근 주민 등이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방식의 부당함을 재차 주장하고 나섰다.

제주외고 운영위원회·학부모회와 제주외고가 위치한 고성2리마을회 등은 이날 오전 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감 공약 추진을 위해 제주외고 이전을 위한 일방적인 공론화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교육청은 '전국 최초'라는 명분을 내세워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이 제주외고 학부모, 학생, 고성2리 주민들이 철저히 배제된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정부 방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교육부의 '고교서열화 해소 방안'에 따르면 외고의 명칭과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다. 단, 학생의 선발과 배정을 일반고와 동일하게 운영한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 방침에 따르면 제주외고가 특목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된다고 해도 현재 제주외고의 특성을 살려 외국어 중점학교나 국제교육 중점학교로 운영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작지만 강한 학교로 지난 15년간 쌓아올린 제주외고의 발자취를 부정당하며 실추된 학교 명예에 학부모와 학생, 동문과 지역주민은 마음 아파하고 있다. 도교육청이 주도하는 공론화는 내용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이 '학교 이전을 통한 일반고 수요 충족'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일반고 일괄 전환의 내용을 공개하고, 제주외고 이전이 아닌 제주교육의 큰 틀 안에서 제주외고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교육감 공약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제주외고를 흔들고 있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교육위는 이날 제주외고 운영위원장 명의의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 통과 여부를 다룰 예정이다. 해당 청원은 1500여명의 제주외고 학부모·동문 등과 주민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