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하반기 조직개편 관련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공식입장 전달

이경용 위원장. ⓒ제주의소리
이경용 위원장.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가 민선 7기 제주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하반기 조직개편과 관련해 “관광국 축소통합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경용 위원장(서홍·대륜동, 미래통합당)은 18일 “17일 2019회계연도 결산심사에서 쟁점이 됐던 민선7 기 하반기 조직개편 추진과 관련해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을 통합하는 개편안에 대해 반대하는 위원회 입장을 제주도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원희룡 지사의 민선6기 재임시절 관광산업의 질적성장과 관광업무의 일원화라는 명분 하에 전국 최초로 관광국을 설립한 지 4년만에 조직의 효율화 및 과대조직의 정비라는 명분 하에 관광국을 축소시키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라며 “관광국을 독립운영해 온 명분과는 정반대로 추진되고 있어 도정 스스로 자가당착의 우를 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 사드국면의 장기화와 코로나19 팬데믹선언으로 인해 관광업계의 영업중단 장기화와 도민고용마저 불안한 최악의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관광예산, 관광조직과 인력을 확대 집중해도 모자랄 시점에 오히려 조직을 흡수통합하는 발상이야말로 관광업계와 도민들의 정서를 파악하지 못하고 코로나19이후의 제주관광을 사실상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도지사의 대권도전 행보에 맞춘 조직개편안이 관광국 축소까지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경용 위원장을 비롯한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위원들은 △관광국 존치 △각 부서에 산재된 관광업무를 통합한 관광국의 확대 재편 △관광부지사 및 관광청 신설 검토 등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제주도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