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카드 형태 7만5천여명 대상, 학부모 직접수령 원칙

제주지역 각 급 학교에 교부된 제주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사진=제주도교육청
제주지역 각 급 학교에 교부된 제주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사진=제주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은 오는 23일부터 7월 3일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제주도내 모든 학생들에게 1인당 30만원씩 '제주교육희망지원금'을 지급한다고 22일 밝혔다.

만 7세 이상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제주교육희망지원금은 선불카드 형태로 각 학부모에게 각 급 학교에서 전달하게 된다.

선불카드 배부 대상은 초등학생 3만6065명, 중학생 1만9796명, 고등학생 1만9052명, 특수학교 763명, 유예‧휴학 학생 335명 등 총 7만5376명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26억1280만원이다. 

선불카드에는 학생의 학교, 학년반, 이름 등 인적사항 라벨이 부착돼 안내 리플릿과 함께 비닐팩에 담겨 전해진다.

카드 수령은 보호자 방문 수령을 원칙으로 한다. 당초 보호자 동의하에 학생이 수령할 것을 검토했지만, 전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분실 및 안전 사고 등을 차단하기 위해 보호자 방문 수령으로 변경했다.

각 학교는 카드 교부 기간 동안 학년별 요일제, 보호자 방문 예약제, 주말을 활용한 교부 등 학교 여건에 맞는 배부 방법과 교부 시간‧장소를 정해 보호자에게 전달할 방침이다. 

보호자는 신분증과 함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입소확인서 등 학생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교부기간 종료일인 7월 3일까지 카드를 수령하지 않으면 교육청으로 이송되며, 이후는 교육청에서 수령 가능하다.

무기명 카드로 분실‧도난 시 보상‧재발급 되지 않는다. 단, BC카드 홈페이지에 사용등록을 하면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선불카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대형마트, 온라인쇼핑, 유흥업소, 레저 관련 업체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사용기한은 9월 30일까지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이날 오전 기획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혹시 모를 분실 및 안전 사고로 인해 학부모 수령 원칙으로 바뀌었다. 한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 등 수령이 어려운 가정이 있지만, 카드가 안전하게 가정에 전달되는 것이 우선"이라며 "수령 방법의 변경 배경 등을 충분히 이해시키면서 안전하게 배부가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