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 ⓒ제주의소리

전국의 건설노동자들이 오는 7월 4일 총파업 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제주지역 노동자들도 상경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는 24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현장을 바꾸고 건설노동자들의 삶을 바꾸기 위한 요구를 걸고 100여명의 제주 노동자도 서울로 상경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투쟁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건설안전특별법 개정을 비롯해 공공공사 조기발주 등의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제주 노동자들은 26일 오전부터 제주도 전역에서 홍보작업을 갖추고, 27일과 7월 1일에는 제주시청 앞에서 선전전을 전개할 계획이다.

노조는 "전세계를 덮치고 있는 코로나 19사태가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전세계 노동자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도 수많은 노동자들이 실직, 구조조정, 무급휴가, 집단해고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제주지역은 건설경기가 반 토막 난 상황에 코로나 19로 관급공사가 멈췄고, 건설노동자들은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건설노동자들은 일감이 없으면 바로 실업과 다름없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정부와 제주도정은 공공공사 조기발주, 필요한 공사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건설현장의 고질적인 불법고용과 불법다단계 하도급의 관리 감독을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4월29일, 남이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시공 현장에서 38명의 건설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우리 건설노동자들은 이러한 사고가 남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건설노동자들은 안전한 현장을 만들기를 원한다"고 했다.

노조는 문재인 정부가 산재사망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며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여전히 건설현장에서는 1년에 600명의 건설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안전을 경시하고 사고를 일으킨 건설기업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산재사고시 강력한 벌금을 메기고, 사업주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