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전교조 교육의원 존치 성명 충격”
제주참여환경연대 “전교조 교육의원 존치 성명 충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제주지부가 전국 유일의 제주 교육의원 제도 존치를 촉구하자, 제주참여환경연대가 29일 성명을 내고 평등권 침해와 교육의원 현실에 눈감은 행위라며 착잡한 심경을 전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깜깜이 선거로 유권자의 표심을 왜곡하고 책임과 권한의 불일치의 모순을 불러일으킨 교육의원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전교조의 입장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계의 이익이 아닌 사회의 모순에 맞서 싸우고 주권자의 권리를 확대하고자 투쟁하는 진정한 참교육을 실현하는 단체로 인식하고 연대해 왔기에 그 충격은 더욱 크다”고 밝혔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역의 현실에 대해 깊이있고 넓게 바라보고 고민해줄 것을 요청드린다”며 “교육의 자주성은 교육주체의 고른 참여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고 조언해다.

더불어 “제주에서 쌓아온 전교조 제주지부에 대한 신뢰와 연대가 이번 입장 발표로 무너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전교조 제주지부의 제주를 바라보는 새로운 입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앞선 25일 성명을 내고 “교육의 전문성 확보와 제주 교육자치의 정착·발전을 위해 교육의원 제도는 현행 유지돼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논평] 기본권인 평등권 침해와 교육의원 현실에 눈감은 전교조 제주지부의 교육의원 관련 입장에 착찹하고 안타까워

- 교육의원으로만 교육의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기득권 논리 아쉬워 -
 
지난 6월 25일, 전교조 제주지부는 “교육의 전문성 확보와 제주 교육자치의 정착・발전을 위해 교육의원 제도는 현행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단체는 참교육 실현 과 민주주의 쟁취를 위해 싸워온 전교조가 기본권인 평등권을 침해하고, 깜깜이 선거로 유권자의 표심을 왜곡할 뿐만 아니라, 교육 사안 이외에도 모든 제주도의회 의결 사안에 표결함으로써 책임과 권한의 불일치의 모순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교육의원제도에 대해 오직 교육의 전문성을 위해 현행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낸 것에 대해 착잡하고 안타까운 심경을 금할 수 없다.

더불어 전교조 제주지부가 단순히 교육계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하여 태동한 것이 아니고, 사회의 모순에 맞서 싸우고 주권자의 권리를 확대하고자 투쟁하는 진정한 참교육을 실현하는 단체로 인식하고 연대하여 왔기에 그 충격은 더욱 크다.

전교조 제주지부에 좀 더 우리 제주지역의 현실에 대해 깊이있고 넓게 바라보고 고민해줄 것을 요청드린다. 교육의 자주성은 교육주체의 고른 참여에 의해 달성될 수 있고, 전문성은 교육의원이 아니라도 제주도의회의 교육전문위원의 역량으로 충분히 달성될 수 있다. 교육의원으로 당선되어 제주도의회 본회의 의결에서 친도정의 입장에서 경도된 표결을 하면서 중립성도 무너졌다.  

제주에서 쌓아온 전교조 제주지부에 대한 신뢰와 연대가 이번 입장 발표로 무너지지 않기를 바라며, 전교조 제주지부의 제주를 바라보는 새로운 입장을 기대한다. 

2020. 6. 29.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이정훈, 홍영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시민 2020-06-29 20:53:23
난 연대의 틀속에 노동조합.민주노총.정의당.녹색당 이 시민단체와 한묶음인 이유를 모르겠음. 아직도 8,90년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전통적 운동권적 방식..
보수꼴통 놀음과 뭐가 다를까....
39.***.***.26

할망 2020-06-29 20:37:22
참교육? 삶은 소대가리가 웃는다. 누가 전교조놈들이 참교육한다고 믿나? 초창기는 그래도 순수성에 기대도 했는데 이제는 완전 썩어 문드러진 기득권 세력화 되어서 선생님으로 그리고 인간으로도 안 보인다
124.***.***.47

운동이란 2020-06-29 20:07:41
조직의 입장이 있는 것
가끔 조직간의 의견이 충돌될 때도 있는 것
과거 참여환경연대가 평화학교(?) 개교하겠다고 할 때도
전교조와는 서로 입장이 달랐던 것
참여환경연대의 교육의원제도에 대한 입장이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만 다루면 되는 것
그걸 가지고 신뢰니 연대니 하는 것은 운동을 하는 자의
자세가 아닌 것
나도 현행 교육의원제도에는 반대합니다.................
182.***.***.145

교육의원 반대 2020-06-29 19:18:48
국회에서 교육자치에관한법률부터 바꿔샤..
그럴ㅈ려면 도민의사가 먼저 중요하긴 하다만,,, 도대체 전교조는 무슨 정신으로 존치를 주장하는지 이해할수ㅈ없다.
이젠 일반 도의원들도 교육에 관하여 알만큼 알지.
222.***.***.189

홍준표 2020-06-29 18:27:00
전교조 민노총 종북세력은 쓸어버려야한다
21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