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1일 후반기 의장단 선출…2일 상임위원장 선출 놓고 여․야, 민주당 내부진통

 

제11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4선의 더불어민주당 좌남수 의원(한경․추자면)이 선출됐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이 교육위를 뺀 6개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1석을 요구하면서 “민주당 독주” 우려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출발하게 됐다.

제주도의회는 1일 오후 2시 제3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후반기 의장에 좌남수 의원을 선출했다. 이날 투표에는 한 명도 빠지지 않고 43명 전원이 참여했다.

무기명으로 진행된 의장 투표에서 좌 의원은 43명 중 39표를 얻었다. 이 밖에 김용범 의원 2표, 무효 1표, 기권 1표가 나왔다.

한경면(용수리)이 고향인 신임 좌남수 의장은 한국노총 제주도지역본부 의장(4선)을 역임한 노동계 출신으로, 민주당 비례대표로 제8대 의회 때 처음으로 의원배지를 달았다.

9대 의회 때부터 한경․추자면 선거구에서 내리 3선에 성공하며 4선으로 체급을 올렸다. 2년 전 치러진 6.13지방선거에서는 경쟁자 없이 무투표 당선됐다. 11대 의회에서 4선은 좌 의장이 유일하다.

당선 인사를 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당선 인사를 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좌남수 의장은 선출 직후 “11대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부여해준데 대해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며 “오늘부터 대의기관 수장으로서 의장직 수행을 부여해준 것은 지금보다 더 정치적으로 대변하면서 분명한 역할을 해내라는 뜻으로 받아들여 의장으로서 그 책임과 소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후반기 의정에 ‘따뜻함’이라는 온기를 불어넣겠다고 약속했다.

좌 의장은 “후반기 의회는 ‘도민과 함께 하는 따뜻한 의정’을 만들겠다”며 “도민들의 아픔과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언제나 도민 편에 서겠다. 도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대화하며 소통하겠다. 찾아가는 민생의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의회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민의의 전당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좌 의장은 “의원님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의 문화를 만들겠다”며 “의원과 상임위원회 중심의 의회운영 통해 의회 먼저 내부로부터 변화하고 혁신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도정을 향해 제대로운 견제와 균형의 힘을 발휘하려면 의회가 늘 깨어있어야 한다”며 의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연찬, 예산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원희룡 도정을 향해서는 “제주가 커지는 꿈, 도민과 함께 한다는 도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훈수를 둔 뒤 “도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도민의 공복으로 일하는 집행부가 되도록 좋은 정책은 적극 지원하고, 잘못된 정책은 바로 잡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갈등과 긴장을 뛰어넘어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도의회와 집행부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좌 의장은 특히 “후반기 의회는 서민경제 회생에 주력하겠다”며 가칭 ‘민생안정과 경제회생을 위한 특별위원회’ 신설 추진을 제1공약으로 제시했다.

여·야 각 1석이 배정된 부의장에는 정민구(삼도1․2동, 더불어민주당), 강연호(표선면, 미래통합당) 의원이 선출됐다.

표결 결과, 정 의원은 43명 중 29표(조훈배 3표, 양영식 2표, 김태석 1표, 홍명환 1표, 무효 2표, 기권 5표), 강 의원은 43명 중 33표(김황국 5표, 김태석 1표, 무표 3표, 기권 1표)를 얻었다.

정 부의장은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를 역임한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11대 의회에 처음 입성한 초선 의원이다. 4.3특위 위원장을 맡아 초선 답지 않은 존재감을 과시했다.

강 부의장은 표선면장을 지낸 공직자 출신으로 10대, 11대 내리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10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고, 주로 농수축경제위원회와 환경도시위원회에서 활동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2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6개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함께 교육위원회를 제외한 △의회운영 △행정자치 △보건복지안전 △환경도시 △문화관광체육 △농수축경제 등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