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는 2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 10대 요구사항 수용을 촉구했다.

건설노조는 “민주당은 국회의 각종법안과 예산안을 독자적으로 통과시킬 수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다”며 “국민다수가 보내준 지지로 사회·정치적 책임을 다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4월29일 남이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시공 현장에서 38명의 건설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었다”며 “지금도 고질적인 불법다단계과 빨리빨리 공사로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노조는 “언제 사고가 나도 이상하지 않은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불법 다단계하도급을 없애고, 안전을 중시하는 현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제주 건설 현장에 대해 “이미 건설경기가 반 토막 난 상황에 코로나19 여파로 관급공사까지 멈춰섰다. 건설노동자들은 설자리를 점차 잃어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공공공사 조기발주 등 필요한 공사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지역 건설노동자들의 고용안전대책 마련을 정치권에 주문했다.

주요 요구 사항은 불법고용과 불법다단계하도급의 관리·감독, 특수고용노동자·건설기계노동자 고용보험 적용, 사회안전망 확대, 건설기계 임대차 계약서 작성, 임대료 지급보증제 이행 등이다.

건설노조는 “민주당은 사실상 21대 국회 의회 정치를 좌우하는 정당이다. 정치적 책임과 그 의무를 다하기 위해 건설노동자들의 간절한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