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도에서 출도까지…제주도, 휴가철 코로나19 긴장감 최고조
입도에서 출도까지…제주도, 휴가철 코로나19 긴장감 최고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개 유형별 생활속 거리두기 추진상황 불시점검…방역수칙 미이행 땐 고발 등 강력대응
제주도는 6일 ‘청정제주, 안전관광’ 여름성수기 코로나19 방역 관련 합동브리핑을 통해 “관광 최성수기인 여름휴가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제주도 입도 단계에서부터 출도까지 안전한 휴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제주의소리
제주도는 6일 ‘청정제주, 안전관광’ 여름성수기 코로나19 방역 관련 합동브리핑을 통해 “관광 최성수기인 여름휴가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제주도 입도 단계에서부터 출도까지 안전한 휴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제주의소리

제주도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 수요가 제주로 집중될 것에 대비해 도내 전역에 방역을 강화하고 현장 점검에 나서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도는 6청정제주, 안전관광여름성수기 코로나19 방역 관련 합동브리핑을 통해 관광 최성수기인 여름휴가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제주도 입도 단계에서부터 출도까지 안전한 휴가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각 방역 접점에서의 시설 방역을 강화하고, QR코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는 한편 안전하고 청정한 제주로 여행을 오려는 관광객들에게 안전수칙 이행을 전제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지난 527일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화 개선명령 시행 이후 버스택시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 사항 안내방송, TV 자막방송, 영화관 영상홍보, 현수막, BIS버스정보 시스템, 재난문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동시에 렌터카 대여 전후로 세차 및 방역을 추진하고 버스와 택시에 대한 수시 소독,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담화문을 통해 제주는 70만 도민들의 생활의 터전이며, 모든 국민의 힐링을 위한 곳이지 코로나19 도피처가 아니라며 여행객에게 마스크 착용 및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한 바 있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지난 72일 제5차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를 개최하고, 41개 유형 분야별로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 상황과 여름철 성수기 방역 대응책을 논의했다.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유흥주점, 실내집단운동, 뷔페식당 등의 고위험시설과 해수욕장, 관광지, 종교단체, 건설현장 등 불특정 다수가 몰리는 환경에 대한 단계별 대응책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제주도는 우선 1단계로 시설관리주체 대표와의 면담 또는 비대면 간담회를 통해 각 분야별 방역지침을 포함한 공문을 발송하고 방역수칙에 대한 안내를 요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내 전지역 시설과 단체, 집단 등에 대해 자율적인 방역 체계를 유도하고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도록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2단계로 유형별 도·행정시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자체 세부계획을 수립한 뒤 각 분야별 방역수칙 이행 실태를 점검키로 했다.

방역수칙 미이행 사업장에 대해서는 준수명령 조치 등 행정 지도를 이전보다 강화하고 불시 점검도 보다 강화한다.

3단계로 행정지도 사항에 대해서도 미이행 시에는 고발 등 행정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더불어 수도권 등 타 지역 산발적 집단 감염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비율이 증가되는 상황을 고려해 방문판매업소 운영 제한 극장 등 실내 문화시설에 대한 방역강화 및 불시 점검 공공기관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집중 점검기간(71~831) 운영 등을 추진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김만덕 기념관, 예래생태체험관, 서귀포시 평생학습관자기수도학습센터, 고산리 유적 안내센터, 돌 문화공원 오백장군 갤러리 공연장 등 5개소에 대해 제한적 개방 운영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중환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도민안전실장)코로나19 청정제주 유지, 안전관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도민을 물론 제주를 찾는 여행객들의 개인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제주뾱 2020-07-06 11:12:55
시민단체들 모하냐

원희룡 주민소환 운동 시작하자

두명의 시장이 전부 음주전과자다

그런 사람을 시장으로 앉친 원희룡을 탄핵한다

얼마나 우습게 생각하겠나?

개돼지 새끼들~ 꿀꿀거려봐야 그냥 임명하면 끝이잖아?

아이씨 재수 없게 연석은 박아서 괜히 짜증나게 말이야.

이러고 있지 않겠나?

화 안나나?

비판여론 확산, 폭거, 수치

말만 신나게 하고, 임명해버리면 그냥 끝?

김태엽 청문회 찬성표 던지 도의원들도 기억한다.

여기저기 잊혀질만하면 박제해 놓을거다.


강충룡(미래통합당)
조훈배(더불어민주당)
김창식(교육의원)

찬성 3인방.
125.***.***.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