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9개 시민사회·정당·노조, 오는 7일 우회도로 개설 반대 기자회견 예고

제주도가 계획중인 서귀포시 우회도로 공사계획.
제주도가 계획중인 서귀포시 우회도로 공사계획.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가운데, 제주 시민사회·정당·노조가 반대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한살림서귀포마을모임, 녹색당서귀포지역모임, 비자림로를지키기위해뭐라도하려는시민모임, 전교조제주지부, 서귀포시민연대, 정의당서귀포위원회,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민중당서귀포위원회, 서귀포여성회 등 9개 시민사회·정당·노조는 오는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서귀포 우회도로 반대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9일 서귀포시 도로우회도로 도로구역 결정을 고시, 본격적인 공사를 준비하고 있다.
 
사업 면적은 4만8697㎡다.
 
서귀포시 동홍로와 중앙로, 서홍로를 가로지르는 도로개설은 폭 35m, 연장 1.5km, 교량 2개소 규모다. 투입되는 예산은 약 445억원이며, 이달 공사를 시작해 2023년 12월31일 준공을 목표로 한다.
 
교량은 서귀북초등학교 인근 서홍천과 서귀포테니스공원 인근 동홍천에 예정됐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와 정당, 노조 등은 제주도가 전체 4.3km 구간을 3개 구간으로 쪼개 환경영향평가가 아닌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로 대체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일반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평가 항목이 26개 정도인데,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 평가 항목은 13개 수준으로 줄어든다는 주장이다.
 
또 시민사회와 정당, 노조는 도시우회도로 개설로 인해 정방폭포와 천지연의 환경까지 파괴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서홍천에 예정된 교량과 천지연은 직선거리로 약 2.4km 떨어졌으며, 동홍천에 예정된 교량과 정방폭포간 거리는 약 1.8km다. 
 
시민사회와 노조, 정당 관계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아니라 일반 환경영향평가였으면 서귀포 우회도로를 건설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또 서홍천과 동홍천에 왕복 6차선 도로 규모의 교량을 건설해야 한다. 공사가 진행되면 서홍천과 동홍천 하류에 있는 천지연과 정방폭포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천지연은 천연기념물 제27호로 등록됐다. 또 천연기념물 327호인 원앙이 겨울을 나며, 무태장어가 서식한다. 대규모 교량 공사로 인해 하천 상류가 오염되면 하류인 천년기념물 등의 서식지도 파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장기적으로 도로가 개설되면 도로를 중심으로 개발행위가 계속돼 환경 파괴가 계속될 것”이라며 “미래세대 등을 위해 우회도로 건설은 추진되면 안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