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연대와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등 9개 단체가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귀포시 우회도로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서귀포시민연대와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등 9개 단체가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귀포시 우회도로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서귀포시민연대와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등 9개 단체가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귀포시 우회도로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주거지와 학교와 도심 숲을 헤치고 6차선 도로를 내는 횡포를 용납할 수 없다”며 “세금 1237억원 들여 서귀포시에 폭 35m의 광폭도로를 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는 두 차례의 토론회를 통해 도가 이미 매입한 토지들을 녹지공원화라는 대안도 제시했다”며 “행정당국은 무관심과 무시로 일관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타당성과 환경영향평가 회피용 쪼개기 공사, 학생 통행 안전, 천지연 생태계 훼손 등 각종 문제를 제기했다.

참석자들은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전체 4.2km 구간을 3개 구간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했다”며 “이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로 대충 피해가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새로 개설하려는 도로 양쪽으로 6차선 일주동로와 4차선 중산간동로가 이미 존재한다”며 “굳이 1237억원의 혈세를 들여 대규모 도로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참석자들은 또 “도로 예정지는 5000명 가까운 어린이와 학생들이 늘 오가는 곳”이라며 “천지연의 상류를 지나 생태계가 파괴되고 정방폭포에도 치명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서귀포를 망칠 도시우회도로 건설계획을 전면 취소하라”며 “6차선 도로 만들려고 이미 사들인 땅을 녹지공원으로 만들라”고 주문했다.

서귀포시 우회도로는 제주도가 445억원을 투입해 동홍로와 중앙로, 서홍로를 가로지르는 폭 35m, 연장 1.5km, 교량 2개소 규모의 6차선 도로다. 2023년 12월31일 준공이 목표다.

▲참여단체 명단
한살림서귀포마을모임. 녹색당서귀포지역모임.비자림로를지키기위해뭐라도하려는시민모임.전교조제주지부.서귀포시민연대. 정의당서귀포위원회.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진보당서귀포시위원회.서귀포여성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