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9일 제주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해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동부부터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도 전역으로 확대되겠다.

현재 제주는 남동쪽해상에서 시속 10km로 북북서진하는 약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동부지역에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다.

낮부터는 산지에도 비가 시작돼 점차 확대되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10일) 새벽 사이 산지와 남부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을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오늘 밤을 기해 산지와 남부에 호우특보, 내일 새벽에는 산지와 남부, 동부에 강풍 예비특보를 발효했다.

이 비는 내일 오후까지 이어지겠다. 예상강수량은 50~150mm다. 산지와 남부 등 많은 곳은 20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겠다.

기상청은 “정체전선의 북상과 정체전선상에서 저기압의 발생과 발달 여부에 따라 강수구역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내리는 비로 도로가 미끄럽고 안개나 박무(옅은 안개)가 짙게 끼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 밤부터는 바람이 10~16m/s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도 대비가 필요하다.

모레(11일)까지 아침 최저기온은 다소 높고, 낮 최고기온은 24~28도로 평년(26~28도)과 비슷하겠다.

해상은 오늘 밤부터 제주도 남쪽먼바다, 내일은 제주도남부, 동부, 서부앞바다에도 바람이 10~16m/s로 강하게 불겠다. 물결도 2.0~4.0m로 높아지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