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4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향해 “무책임한 도정 운영을 즉각 중단하고 도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 민선 7기 후반기 첫 기자간담회에서 무책임하고 비상식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지사 스스로 자격상실임을 입증했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또 “후반기 도정 운영방향을 처음 밝히는 자리에서 ‘부적격’ 결정이 난 서귀포시장을 임명한 것에 대해 사과 한마디조차 없이 변명으로 일관했다. 자신과 함께 일한 경험을 들며 결정한 것은 측근 인사의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태엽 서귀포시장의) 음주운전과 탈세, 부동산 편법 증여 등 도민들은 다 알고 있는 문제를 지사 혼자 외면하는 언어도단에 불과하다”고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조직개편안 상정보류에 대해 ‘골치 아픈 것도 사라졌다’는 식의 발언 또한 제주 미래를 이끌 행정조직의 설계를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식으로 치부한 것”이라며 “도정을 이끄는 최고책임자로서 의회에 제출한 조직설계안이 얼마나 부실한 것인지를 스스로 증명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1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는 시설공단 조례 처리와 관련해 ‘의회 결정을 따르겠다’고 한 원 지사의 발언과 관련해서도 “도정이 계획한 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는 노력조차 하지 않으면서 최종 심의권이 의회에 있는만큼 의회 결정을 따르겠다고 하는 것은 제주도정의 수장으로서의 책임을 의회에 떠넘기는 자격상실의 발언”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원 지사는 도민의 뜻을 담은 의회의 결정을 무시하며 ‘아니면 말고’ 식의 정책 추진 형태를 당장 중단하고 제주도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제11대 제주도의회 전체의원 43명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은 29명(67.4%)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