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14일 ‘포스트 코로나시대 제주 농수산물 유통 개선 방향’ 세미나 개최

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맞은 제주 농수산물에 대한 정책 방향을 고민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키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제주연구원은 지난 14일 오후 3시 연구원 지하 세미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제주 농수산물 유통 개선 방향’을 주제로 코로나19 대응 연속기획 여섯 번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제주 농산물 유통 개선 방향에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제주 수산물 유통 개선 방향에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주제발표를 담당했다.

토론에는 △강순원 제주로컬푸드협의회장이 좌장을 맡고 △김자경 한 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 △김준택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정책연구위원 △김화년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 △안순화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장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이치형 한림수협 상임이사가 자리했다. 

제주연구원은 지난 14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농수산물 유통 개선 방향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연구원은 지난 14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농수산물 유통 개선 방향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주제발표에 앞서 김동전 제주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는 끝나지 않았고 앞으로 함께 살아가야 할 수도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농수산물 분야를 포함해 모든 기존질서가 바뀔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산업은 제주 지속성장을 위해 놓칠 수 없는 미래가치다. 새로운 흐름이 나타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 농수산물 유통 전략과 방향을 모색해 보기 위해 마련한 자리에서 소중한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제주의소리
주제발표를 맡은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사진 왼쪽)과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제주의소리

이어 안경아 책임연구원이 제주 농산물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주제발표를 시작했다.

안 책임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농산물 유통과 소비 방식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 농산물을 얼마만큼 판매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소비 체계를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생산물은 생산·유통·소비 단계에서 많은 폐기가 이뤄지고 있다. 폐기를 줄여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케 하는 것이 먹거리 플랫폼 구축이다”라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먹거리를 매개로 만날 수 있게 하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다품종 소량 생산 농가를 조직하고 안전성 검사기관을 설치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 맞춤형 생산기반 구축과 생산연계형 먹거리 보장 방법을 마련하고 통합운영 거버넌스·인프라 설치 등을 통해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수산물을 담당한 좌민석 책임연구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소비가 생활화되고 수산물을 구입해 집에 머무는 등 수산물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면서 “건강·위생관련 소비가 늘고 특정 분야에 국한됐던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가 수산시장에도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좌 책임연구원은 수산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캠마켓 구축 △수산물 간편식 개발 △위생형 위판장 조성 △전자경매시스템 도입 △드라이브 스루 유통체계 구축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비대면 판매가 증가하는 만큼 신뢰를 줄 수 있는 방법들이 필요하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위판장을 조성하고, 영상으로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게 하는 캠마켓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제주의소리
사진 왼쪽부터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강순원 제주로컬푸드협의회장, 김자경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 김준택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정책연구위원. ⓒ제주의소리

이어 김자경 한 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사는 간편식 개발이나 캠마켓 구축 등은 본질적 접근법이 아니라며 누군가의 희생을 통해 이뤄지는 먹거리 체계 시스템이 올바른지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본질적 접근은 지역에서 생산·가공·유통 등 각 역할을 분담하며 서로를 지지하는 하나의 지역 먹거리 체계 구축이다”라며 “또 다른 충격이 와도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먹거리 체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준택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정책연구위원은 “시장 가격 변동 폭이 커도 농가는 꾸준한 노동의 대가를 받을 수 있게 지방정부의 지원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시장 가격의 변화에 관계없이 대가를 준다면 젊은 영농인 유입이나 직업적 영농인이 생길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농수산물은 안보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양적 개념보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유통망을 마련하는 것이 제주가 지향해야 할 부분”이라며 “소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콜드체인 등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화년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는 수산물 마케팅 포인트를 항노화, 면역력 상승 등 제주 청정이미지를 먹거리 체계와 연계해 웰니스, 힐링 등 소비자의 관심에 맞출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제주 청정 원물과 바이오 기술을 통해 건강 식품군 산업을 개발해야 한다. 건강식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줄어드는 수산물 유통을 늘려야 한다”며 “위생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캠마켓 등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제주의소리
사진 왼쪽부터 김화년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 안순화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장,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이치형 한림수협 상임이사. ⓒ제주의소리

안순화 제주농업농촌6차산업지원센터장은 “온라인 유통 환경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소통이 핵심이다”라면서 “소비자도 로컬 푸드는 대형 유통 채널보다 직거래가 저렴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직거래를 연결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안 센터장은 “통합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면 비용 절감과 온라인 장보기 활성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중장년층의 온라인 장보기가 늘어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신선식품이 온라인에서도 많이 판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물류창고 개념이었던 풀필먼트(fulfillment)가 이젠 상품선별서부터 포장, 배송을 포함하는 개념이 됐다”면서 “통합 물류센터 조성과 연결된다면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유통 시스템의 활성화를 부를 것이다. 무엇보다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는 “제주 수산업이 소멸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시장 가격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수요량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 공유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생산자와 유통업자 간 상호 이익을 공유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시장이 요구하는 욕구에 적정하게 대비하는 전략과 과감히 실행하는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치형 한림수협 상임이사는 “최근 간편 조리 식품이 떠오르고 있어 수산물 역시 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제주는 소비지가 멀어 물류비 문제가 크다. 제주도의 가격경쟁력을 위한 물류비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유통단계 수수료율 공개 △수산물 소비를 위한 급식 챌린지 전개 △수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공익 광고 전개 등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 상임이사는 “유통 수수료율을 공개해 중간 마진을 낮춰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수 있게 하면 소비가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수산물이 건강식품이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어촌어업 육성이 한국 수산업의 미래라는 것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좌장 강순원 제주로컬푸드협의회장은 “바다가 오염되면서 제주도 역시 깨끗하다는 이미지를 지킬 수 있을까 고민된다. 코로나19로 글로벌한 생활이나 경제, 기후변화, 쓰레기 문제 등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단순하게 한 두 가지를 고칠 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라며 “심도 있는 성찰과 이날 세미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제주 농수산물 유통 개조를 개선할 방안이 나올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정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