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감독, 도립미술관 검열·월권·기형구조 등 조사 신청...미술관 "예술감독 주장 사실과 달라"

제주도립미술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립미술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비엔날레 예술감독이 제주도립미술관을 상대로 신청한 제주도 감사위원회(감사위) 조사 결과가 한 차례 연장돼 10월 15일 전후에 나올 예정이다.

애초 8월 말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으나 조사 요청자인 김인선 제2회 제주비엔날레 예술감독이 추가 자료를 제출하면서 확인 절차가 더 소요된다는 것이 감사위의 입장이다.

앞서 김 예술감독은 ▲제주비엔날레 주관처의 검열과 월권으로 예술인의 자율성과 권한 침해 ▲행정 부실로 인한 참여 작가들 피해 ▲비엔날레 진행체계의 기형적 구조 문제 등을 지적하며 도립미술관에 대한 감사위 조사를 신청했다.

이와 관련해 도립미술관은 공식 입장을 자제하고 있다. 다만, 최정주 관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원하는 바를 상호 논의를 통해 얼마든지 변경,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시시비비의 문제가 아니라 보완의 문제인 것이다. 예술감독과 용역업체 간의 계약을 위한 협상 절차를 밟아야 이 모든 실타래가 풀릴 수 있다는 것을 예술감독팀이 이해하시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조사 결과 발표 연장에 대해 김 예술감독과 미술관 모두 감사위 조사 결과가 나와야 판단이 선다는 입장이다. 현재 김 예술감독과 비엔날레 대행 용역업체는 아직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상태다.

김 예술감독은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최근 미술관으로부터 문서 하나를 받았는데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이었다. 감사위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최정주 관장도 “감사위 측의 조사 과정이 진행됐고 우리도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다. 감사위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나서 향후 방향을 정할 예정이다. 그 전까지는 자체적인 입장을 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결국 예술감독은 감사위에 미술관의 불공정 계약 및 '갑질' 사례를 제시하며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고, 미술관은 예술감독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어서 감사위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한편 지난 2017년 처음 시작한 제주비엔날레는 격년제 국제미술전인 만큼 지난해 2회 비엔날레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내부 점검,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한 해 연기했다. 재개 시점은 당초 올해 5월로 예정했으나 6월에서 다시 8월로 바뀌었고 코로나19 여파로 결국 내년으로 1년 더 연기 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