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 “교통약자지원센터 직접고용 투쟁 이어갈 것”

4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4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공공사무의 민간위탁 중단을 촉구하며 제주도청 앞에 설치됐던 천막농성장이 477일만에 철거된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4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제주도 직접운영 및 직접고용을 쟁취하기 위한 새로운 투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등의 민가위탁 중단을 촉구하며 제주도청 맞은편 인도에 천막을 설치한 것은 2019년 4월 15일이었다. 올해 4월 14일까지 만 1년 동안 천막농성을 전개했고, 같은달 27일부터 100일간 추가로 2차 천막농성을 벌였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관련 조례에 따라 중증장애인을 비롯한 노약자·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기간이지만, 그동안 외부단체에 위탁 운영돼 왔다.

행정에서 직접고용을 꺼리면서 센터 노동자들은 위·수탁계약에 따라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고용불안에 시달렸고, 노동환경이나 노동조건도 열악했다는 것이 노조의 호소였다.

제주도청 정문 맞은편 인도에 설치됐던 민주노총 제주본부 천막농성장. ⓒ제주의소리
제주도청 정문 맞은편 인도에 설치됐던 민주노총 제주본부 천막농성장.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천막농성장은 철거하지만, 현장 투쟁과 함께 도민들을 만나 설득의 폭을 넓혀가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477일 동안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민간위탁 중단, 제주도의 직접운영과 직접고용, 공영화를 요구했다. 교통약자들을 위한 서비스 질 제고 및 종사자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따른 당연한 요구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투쟁으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민간위탁 문제점에 대해 많은 도민이 공감하고 있다. 이제 도민들과 센터 이용 고객들은 센터의 제주도 직접운영과 노동자들에 대한 직접고용에 대해 응당 지지하고 있다"며 "제주도와의 교섭 등 센터의 민간위탁 중단을 위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