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천지' 제주 해안도로, 불법 좌회전 사라질까?
'무법천지' 제주 해안도로, 불법 좌회전 사라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국토부.자치경찰에 시선유도봉 설치 가능 여부 묻겠다"…시민들 ‘적극 행정’ 주문
세종시 나성동 왕복 2차선에 설치된 시선유도봉. ⓒ다음 로드뷰 갈무리.

[제주의소리]가 잇따라 보도한 제주 용담해안도로 유명 커피숍 앞 중앙선 침범 차량 ‘무법천지’’ 기사와 관련해, 제주시가 국토교통부와 자치경찰 등에 왕복 2차선인 용담해안도로에 차선규제봉(시선유도봉) 설치 가능 여부를 묻기로 했다. 

최근 제주시 용담동을 비롯해 제주 해안도로가 중앙선을 침범하는 불법 운전 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좌회전하는 차량이 너무 많다보니 일부 구간은 중앙선이 보이지 않을 정도다. 

게다가 차량 여러대가 불법 좌회전으로 뒤엉키면서 차량 정체 현상까지 빚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선 침범을 통한 불법 좌회전을 막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중앙분리대 설치인데, 국토교통부 지침상 왕복 4차선 이상 도로에 허용돼 왕복 2차선인 용담 해안도로에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수 없다. 

[제주의소리] 취재 결과 왕복 2차선 도로 1줄 중앙선에도 시선유도봉 설치는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나 경찰 지침에 왕복 2차선에 시선유도봉을 설치할 수 있다는 조항은 없지만, 반대로 설치하면 안된다는 조항도 없다. 

국토부도 왕복 2차선 도로에 불법 좌회전을 막기 위해 시선유도봉을 설치한 사례를 파악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선유도봉은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운전자의 주의가 요구될 때 노면표시(중앙선)를 보조해 사고예방을 위해 설치할 수 있다. 세종시 나성동이나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에 실제 왕복 2차선 도로에 시선유도봉이 설치된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제주시 연동 중앙중학교 인근 도로도 왕복 2차선임에도 시선유도봉이 설치돼 있다. 

왕복 2차선 도로 중앙선에 시선유도봉이 설치된 사례는 제주에서도 확인된다. 

제주시 연동 중앙중학교 인근 도로인데, 좌우에는 불법 주·정차를 막는 시설물도 설치돼 있다. 심지어 이곳 중앙선은 단 1줄이다. 

통상적으로 시선유도봉 등 시설물은 2줄로 그려진 중앙선 사이에 들어서는데, 시설물이 차량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공간확보 개념이다. 

하지만, 공간 확보가 어렵더라도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이 위협되면 1줄짜리 중앙선 위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해안도로에 시선유도봉이라도 설치해 불법 좌회전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관계자는 “제주 해안도로의 경우 불법 좌회전이 심한데, 관련 지침에 설치할 수 있다·없다를 규정하는 내용이 없어 국토부와 자치경찰에 시선유도봉 등의 시설물 설치가 가능한 지를 묻기로 했다”며 “설치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오면 해안도로 불법 좌회전 방지를 위해 곧바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불법이 버젓이 판치고 있고, 이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까지 상존하는 상황인데도 행정이 팔짱을 끼고 있는 것 아니냐타 지역 사례도 있는만큼 적극 행정을 통해 사고예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빨간색 승용차가 용담해안도로 중앙선을 가로질러 불법 좌회전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구)자동차보험회사직원 2020-08-07 12:19:59
도로를 제대로 만들어라... 누가 사고 내고 싶어서, 불편을 끼치기 위해서 운전하냐?
도로정비도 엉망이고, 도로 계획도 엉망이고, 제대로 만들면 이런일이 생기니>? 바보냐?
125.***.***.52

합법좌회전 2020-08-07 09:39:52
중앙선 없애서 양 차선 과속 방지턱 만들고 합법 좌회전 만들면 어떨까 합니다. 시선유도봉 자칫하면 인근에서 렌트카들 불법 유턴으로 사고 유발 할 가능성 높아요.
112.***.***.70

유턴구간 확보 2020-08-07 09:05:43
시선 유도봉 설치 필요하다
단 , 도두동 해안도로에서 용담해안도로 사이에 유턴 또는 좌회전 할수 있는 구간이 몇곳이나 있는지
그리고 그 간격은 어떻게 되는지 먼저 파악해라
그리고 기자분도 현장을 직접 확인해서 유도봉 설치시 문제점은 없는지 운전자 입장에서도 한번기사를 쓰세요
175.***.***.211

정의인 2020-08-06 23:53:53
좌회전이나 유턴 할 수 있도록 구간을 정해놓고 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하는데 걸핏하면 안된다 안된다 하며 규제만 하고 이것저것 모두 못하게만 하는 방향으로만 개선하려 하니 백성들은 끝내 전부 개 돼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61.***.***.149

제주도민 2020-08-06 19:14:23
제주의소리에 댓글로 제보하며
민원 제기했더니 중앙분리대 안됐다고 답변받았던 본인입니다.

민원도 도에 인터넷으로 제기해서 검색하면 답변 아직도 남아있을 듯.


저기 시선유도봉이라도 무조건 설치하는건 찬성하지만

용담 해안도로 상인들이 영업방해 운운하며
단체로 뭉쳐서 반대하는 시위를 벌인다면

즉각 취재해서 도민 여론으로 조리돌림 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저 구간은 좌회전을 다 막으면 유턴되는 곳이 없으니
불편한 것이 사실이지만

레포츠공원 입구 및

동쪽->서쪽방향으로 스벅 지나면 오르막길에 보이는
무인카페 지나자마자 좌회전 연속해서

180도 돌릴수 있는 구간 등 차 돌릴수 있는 구간도 몇몇 있으니
그 부분도 행정에서 표지판 등으로 알려야 합니다.
12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