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 학부모 간담회, 교육감 "공론화 찬반토론 적극 참여해달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모델 공론화 논란과 관련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모델 공론화 논란과 관련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공론화 과정와 관련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논의를 거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초 오는 9월말까지 제주외고 전환 모델을 확정짓겠다던 계획도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교육감은 7일 오전 10시 30분 집무실에서 제주외고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도교육청 정책기획실장, 교육국장 등이 배석한 이 자리에는 제주외고 운영위원장 등 10여명의 학부모들이 참석했다. 학부모들의 주장을 들어본 이후에 교육감이 일괄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학부모들은 도교육청의 주도로 진행중인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과정에 대한 문제를 하나하나 제기했다. 교육당사자에 대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공론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주된 내용이다.

공론화가 시작되는 과정에서 '이전이냐, 존치냐' 2가지 안으로 압축한 것에 대한 적정성, 교육공론화위원회 의제선정 과정에서의 조례위반 여부, 전문적인 지식이 갖춰지기도 전에 도민참여단에 최종결정권을 부여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 등도 지적했다. 

논란이 시작된지 5개월 간 숱하게 요청해왔던 교육감과의 면담이 성사되지 않았던 점, 교육감이 방송인터뷰 등을 통해 '제주외고 명칭을 유지시킬 수 없다'고 발언한데 대한 적정성 등 보다 적나라한 항의도 잇따랐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모델 공론화 논란과 관련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7일 오전 10시30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모델 공론화 논란과 관련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와 관련 이석문 교육감은 "학부모들이 공론화 과정에 직접 참석해 반대 의견을 적극 펼쳐달라"고 답했다.

이 교육감은 "법적으로 어떻든간에 외고·자사고 등 특목고는 폐지돼야 한다. 법적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교육감의 독자적 결정보다는 공론화 절차를 거쳐 충분히 토론을 해서 결정됐으면 좋겠다는 것이 큰 방향성"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공론화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절차의 모든 과정에 투명성을 확보해 학부모들도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찬반 같은 비율로 참여하기 때문에 중립지대에 있는 분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번에 끝나는게 아니고 충분히 내용을 알아 숙의를 여러번 거치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 주재로 오는 22일 예정돼 있는 '도민참여단 토론회' 외에 추가적인 절차를 거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당초 공론화위원회는 도민토론회가 끝나면 사후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사전여론조사와 도민토론회, 사후여론조사 결과를 모두 담은 보고서를 9월 중순께 채택해 도교육감에게 권고할 계획이었다. 이날 교육감의 발언대로라면 이 일정은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교육감은 "(제주외고 이전은)처음에도 제가 밀어붙였던 것이 아니고, 굳이 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있다. 이전이 결정돼도 들어가는 예산이 만만치 않다"며 "제가 나서서 책임질 수 없으니 공론화 의제로 걸고, 반대하는 분들이 있다면 과정과정에 설명하는 절차를 거치자는 것이다. 그 과정도 충분히 해서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대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교육감은 "(공론화 기간이)마냥 해를 넘기며 늘어질 수 없으니 적어도 적정한 기간에 충분히 시간을 갖고,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그런 부분을 수용해달라"고 말했다.

교육감의 외부 일정으로 인해 간담회는 30여분만에 마무리됐다. 간담회 직후 기자실을 찾은 제주외고 학부모들은 공론화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개진하는 동시에 의제 설정 과정에서의 조례위반 여부 등 법적다툼까지 불사하는 '투 트랙' 전략을 택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