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도 공항정책실장, 원희룡 지사-좌남수 의장 면담..."기존공항 확장-안전문제는 전문가 영역"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은 11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에서 "정부는 주민들이 원하거나 문제제기 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서 제주 제2공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위해 국토부 김상도 공항정책실장,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 오원만 신공항기획과장, 윤영진 사무관이 11일 오전 제주도를 방문했다.

국토부 일행은 이날 오전 10시40분께 제주도청을 방문, 원희룡 지사를 비공개 예방하고 제주도의 입장을 들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을 면담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를 면담했다.

김상도 실장은 "제2공항과 관련한 공개토론회가 끝났고 이후 결과와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지 지사님과 상의하고자 방문했다"며 "지사님도 뵙고 의장님, 특위 위원, 주민 대표도 만나서 논의된 부분들에 대해 그쪽 입장도 듣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일행은 오후에는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위원들과도 면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 실장은 "사실 많은 부분에 대해 서로 이해는 됐다고 생각한다"며 "남은 것에 대해 좀더 의견을 나누고, 정부 입장에서는 주민 분들이 원하시거나 문제 제기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서 제2공항 만들고자 한다"고 제2공항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는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 찬.반을 포함해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면서도 "대신 여러가지 입장이 갈리고, 전문적인 사항, 여론을 반영해야 할 사항이 얽혀있는만큼 잘 소통하고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언제까지 이렇게 맴돌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을 국토부가 진행하는데 가닥을 잘 잡아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김 실장은 "정부 입장에서는 신공항(제2공항) 건설이 제주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도민들 중에는 찬성도 있고 반대하고 우려 하는 분들도 있다"며 "우려하는 분들을 적극 만나 의견 청취하고,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11일 오전 제주도의를 찾아 좌남수 의장(오른쪽)과 면담을 하고 있는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제주의소리
11일 오전 제주도의를 찾아 좌남수 의장(오른쪽)과 면담을 하고 있는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제주의소리

국토부 일행은 원 지사와 비공개 면담 이후에는 곧바로 제주도의회를 찾아 좌남수 의장을 예방했다.

좌남수 의장은 제2공항이 국책사업인 점을 들어 도민의견 수렴을 제주도에 떠밀지 말고 국토부에서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좌 의장은 "전체적으로 도민들은 공항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도민들이 볼 때 국토부에서 떠미는 것 같다"며 "대통령과 장관도 도민의견 수렴해서 하겠다고 하는데 국책사업이면 국가에서 여론조사나 공론조사를 해야 하는데 제주도에 떠밀면 안된다"고 말했다.

좌 의장은 "의회에서 특위를 구성한 이유는 갈등이 너무 심하니 갈등해소를 위해서다"라며 "국토부에서 협조해 줬는데 앞으로 의회도 어떤 방법으로 갈 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공개토론회에서 나온 쟁점 중에는 많은 부분들이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다. 전문가 판단이 나왔음에도 계속 다른 쪽의 시각에서 논의가 되다보니 결론에 이르기 어려웠다"며 "기존 공항 확장 여부, 안전문제는 전문가들이 결정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공항을 건설하면 어려운 점이 소음과 이주문제인데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가 핵심이다"며 "이해당사자와 얘기할 부분이고 기존공항 확장 부분과 안전문제는 전문가들이 결정한다. 제주도와 의회에서 동조해 주시면 앞으로 적극적으로 주민들 피해나 보상,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협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을 면담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을 면담했다.

좌 의장은 "국방부는 군공항 관련해서 공론조사를 했고, 교육부는 대학입시 관련해서 공론조사를 했다"며 "그런데 왜 유독 제2공항 문제는 제주도에 전가하느냐.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실장은 "기피하는 시설이나 군공항의 경우 주민의견을 수용해야 하지만 공항은 그런 차원이 아니"라며 "신공항(제2공항) 건설은 군공항도 아니고 민간공항이다. 제주발전을 위해 제주도에서 먼저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좌 의장이 "제2공항의 경우 대부분의 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로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성산이라고 하니 멘붕이 온 것이다. 멘붕이 온 건 서쪽 지역주민들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아파트 단지라면 예상 후보지 중에 할 수 있지만 공항이라고 하는 것은 안전과 환경 등을 고려해 전문가들이 여러 후보지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성산이 안전하고 환경 피해가 적어서 (후보지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