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도 항공정책실장,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검증 제안...도의회 도민의견수렴 보류

제주공항 전경
제주공항 전경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을 앞두고 국토교통부가 대안 중 하나로 제시된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검증을 제안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제주도의회는 국토부의 제안을 전격 수용했다. 

국토부가 기존 제주공항 확장하면 제2공항은 필요없다는 제주도의회 일각과 반대단체의 주장에 대해 전격적으로 검증을 제안했고, 도의회가 수용한 모양새다.

만약 국토부의 주장대로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이 없다면 '제2공항'은 필요한 것이고, 제주공항 확장으로도 공항인프라 확충이 가능하다면 제2공항은 필요없게 된다.

국토부는 지난 11~12일 1박2일 동안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를 면담했고, 제2공항 건설 예정지인 성산읍도 방문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11일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와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검증을 먼저 제안했다.

김상도 실장은 12일 성산읍 제2공항 부지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존 공항 확충으로 된다면 정부가 2공항 건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반대로 기존 확충이 불가능하거나 안전, 환경, 장래 항공수요 충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제2공항 건설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국토부의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검증 제안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도민의견수렴 방식을 묻는 자체 여론조사는 일단 보류했다.

박원철 특위위원장은 "제2공항 찬반에 대해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도민들께 좀 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 다음에 하는 게 맞겠다 해서 일정을 잠시 보류하자고 논의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조만간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와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검증 기관과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ADPi는 현 제주공항 단기 확충방안과 관련해 공항 확장만으로 연간 40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는 용역결과를 내놓은 바 았다.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주민투표나 공론조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힌 국토부가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검증 카드를 내놓으면서 제2공항 갈등문제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원포인트 검증을 위해 국토부와 도의회 갈등해소특위가 동의한 만큼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 지 도민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