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태혁 교육감 기자회견,파문책임 강 국장에게 간접 ‘전가’....“측근은 능력이 뛰어나 발탁했다”

김태혁 제주도 교육감이 17일 오전 10시 도 교육청 기자실에서 인사비리 의혹 파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의 자살로까지 이어진 이번 인사는 물론 그동안 기자재납품과 시설공사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그러나 각종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는 자신은 전혀 모르거나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한 대신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부덕의 소치이다” “교육감이 된 것이 후회스럽다”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원론적 수준에서 사과표명에 그쳐 교육계는 물론 도민사회에서 그 파장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교육감은 인사비리 의혹 파문의 원인을 제공한 도박 당사자가 이번 승진인사에 포함된 사실은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

강 국장에게 ‘입장표명’ 지시...“자살보다 조사받은 게 조직위하는 길"

김 교육감은 “그 동안 제기된 인사문제는 (승진이) 안된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들어왔으며, 이번처럼 개선점을 이야기 했다면 개선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고 밝힌 후 “(인사결재는) 승진명부 순위대로 인사를 하도록 결재를 했을 뿐 내 자신은 승진대상자가 누구였는지도 몰랐다.”며 자신은 이번 인사와 전혀 관련이 없음을 해명했다.

반면 김 교육감은 “(숨진) 강 국장과 (출장 상태에서) 딱 한차례 통화를 했다”며 이에 대한 보고를 받았음을 시인한 후 “‘이런 문제점이 불거졌으면 도민과 교육동지에게 문제가 불거지게 한 것에 대한 죄송스럽다는 자기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 아니냐’고 이야기 했다”고 밝혀 이번 인사파문의 책임을 숨진 강 국장에게 간접적으로 돌렸다.

그는 강 국장의 자살에 대해서도 “강 국장이 (인사비리 의혹의) 당사자로서 이번에 (인사비리 의혹을) 검증받았다면 이러한 (자살) 길을 택하는 것보다는 훨씬 조직을 위한 행동이었다고 아쉽게 생각 한다”고 덧붙였다.

"측근 인사,기회력 추진력이 검증돼 채용했다“

또 측근인사 기용에 대해서도 김 교육감은 “사람은 제일 가깝고 능력이 있으면 선발하는 것인데 그게 경솔한지 모르겠다. 그러나 (측근인) 그 사람들이 학교에서도 잘하고 지금도 잘하고 있다”면서 “변명은 않겠으나 조금도 정실을 앞세운 게 아니라 기획력과 추진력이 학교에서 검증됐기 때문에 채용한 것”이라고 말해 측근인사 발탁은 시인하면서도 능력을 감안한 인사로 문제가 될 게 없다고 주장했다.

김 교육감은 “정수기와 오버헤드, 컴퓨터 등 기자재는 학교장이 직접 사거나 입찰을 통해 구입해 왔으며, 친인척 중에는 그런 장사를 하는 사람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한 후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시설공사 수의계약도 자꾸 부조리 문제 이야기가 들려서 2001년부터는 시설은 3천만원 이하, 그리고 2003년부터는 1500만원 이하만 수의계약 하도록 내부 규정을 바꿨다”며 “시설문제나 기자재 문제까지 이야기 할 때는 상당히 난감하다”며 비리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계약비리 의혹, “말을 함부로 해선 안된다. 책임질 일 있으면 지겠다”

교육감은 이와 함께 계약은 경리관 업무라고 말한 후 “그러나 어떤 부정이 있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해 세간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책임질 뜻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은 검찰의 필요에 의해 법원이 영장을 발부했기 때문에 강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검찰이 요구하면 (내 자신도) 수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교육감은 인사쇄신책에 대해서는 “임기가 얼마 안 남았으나 쇄신책을 강구하고,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발탁되고 승진되는 투명한 인사원칙을 만들어 후임자에게도 인계할 마음이 있다”고 말한 후 “언론가 막혀있는 상태가 아니냐는 말씀에 대해서는 상당히 후회를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교육감 그릇이 못됐다.교육감 안 했었야...후회스럽다“

김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일문일답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교원사기를 진작시키려는 포부를 갖고 교육감이 됐으나 지금 생각으로는 저의 그릇이 학교장이나 연구원 기관장 밖에 안 되는구나 하는 부끄러움이 있다”는 말로 이번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데 대한 자신의 심정을 피력했다.

또 말미에 가서는 “이렇게 ‘비리가 있다. 비리가 있다’고 하는 것만도 교육계가 쑥대밭이 되는데 현장에 있는 선생님이나 초롱초롱한 눈망울들에게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야는 생각에서 정말 안타깝다”며 “그래서 저가 교육감을 안했어야 될 게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 후회스럽다.”고 아쉬워했다.

[아래는 김태혁 교육감 기자간담회 발언 전문 요약]

“미리 얘기했다면 문제 개선했을 것”

김태혁 교육감은 “지금까지 제기된 인사문제에 대한 지적은 (승진이) 안 된 사람들의 이야기로 들어왔으며, 이번처럼 6급들이 개선점을 이야기 했다면 개선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17일 오전10시 교육청 기자실에서 교육행정직 인사비리 의혹 파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교원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포부를 갖고 교육감에 됐으나 사실 저의 그릇이 학교나 연구원 기관장 밖에 안됐구나 하는 부끄러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번 인사순위에 도박 당사자가 포함됐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내 행정스타일에 잘못이 있었구나 생각했다”면서 “결재는 명부순위대로 인사를 하도록 만 했다.”며 승진대상자가 누구였는지는 자신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김 교육감은 강병준 기획관리국장에 사전에 통화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딱 한 차례 통화를 했으며, 이런 문제점이 불거졌으면 도민과 교육동지들에게 문제가 불거지게 한 것에 대한 죄송스럽다는 자기에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게 아니냐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또 교육감은 승진인사시 뒷거래가 있어왔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이번에 그런 말이 됐다고 하지만 믿지 않는다. 사법당국 조사에 따라 사실로 드러나면 그것에 따라 조치 하겠다”고 며 그런 이야기를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강국장, 조직위해 검증 받았어야"

김태혁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 국장의 죽음과 관련해서는 “16일 오전6시15분쯤 죽었다는 단순한 그 정도의 말을 들었다. 심장마비로 그렇게 됐는지 생각만 하고 공항에 도착해서 자진했다는 이야기를 들어 큰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강 국장이 어떻게 그런 방법을 택했는지 저도 이해가 가질 않는다. 강 국장이 겉으
로 보기에는 상당히 자존심도 강하고 강직한 사람으로 보입니다만 내면적으로 상당히 마음이 여리고 소심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또 “돌아와서 들으니 며칠간 밤잠을 이루지 못했다는 말도 들었는데 이번 기회에 몇 천 만원이다 이야기들이 오고 간 것에 대해 이번기회에 적나라하게 밝히고, 그런 기회였는데 그것보다는 자기의 북받치는 심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그것에 굴복한 결과로 자진한 게 아니냐는 이런 생각을 갖는 것뿐이지 그분과 전화 통화를 해 본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사실 강 국장이 우리 조직을 위해서라면 이번 기회에 그런 내용을 검증을 받아 주셨어야 옳지 않겠느냐. 저로서는 그것이 안타깝다. 강 국장이 그러한 대상의 당사자로서 이번에 검증을 받았다면 이러한 길을 택하는 것보다는 훨씬 조직을 위한 행동이었다고 저는 아쉽게 생각한다. 돌아가신 분에게 이런 말씀을 하는 것은 저로서 정말 죄스럽고 하지만 안타까운 마음에서 말을 한다.”고 덧붙였다.

“측근들은 기획력 추진력이 앞섰다”

김태혁 교육감은 일선 교원인사 의혹에 대해서는 “교원인사는 연공서열이 중시돼나 교육행정은 기획능력과 추진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런 것이 고려돼서 사람을 선발하는데 저의 측근들이 왔다고 하는 말이 있으면...사람은 제일 가깝고 능력 있으면 택하는 것인데 그게 너무 경솔한 것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학교에서도 잘 했지만 지금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김 교육감은 “교감 경력 없는 사람이 교장으로 나간다는 것은 전국적인 현상이다.”고 밝힌 후 “99년에 교원정년이 단축되면서 중등에서 교장 자격을 가진 사람 47명 중 45명이 나가 교감경력을 가진 사람만으로 보충 못해 교육행정직에 있는 사람들을 교감 경력과 대등하게 보니까. 교장으로 내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이게 인사비리로 비쳐지는지는 모르나 이는 전국적 현상이고 그런 원칙에서 선발하는 데 저와 가까운 사람으로 했다는 데 대해서는 변명을 않겠다”면서 “조금도 정실을 앞세운 게 아니라 기획력과 추진력이 학교에서 검증됐기 때문에 채용한 것이다.”고 밝혔다.

“기자재 납품비리 있을 수 없다”

김태혁 교육감은 인사비리 의혹과 함께 제기되는 교육기자재와 공사입찰 비리의혹에 대해서는 “말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김 교육감은 “기자재 납품 이야기를 하는데 지금 이야기 되는 게 대개 정수기, 오버헤드, 컴퓨터를 말 하는데 저의 친인척 중에는 그런 장사를 하는 사람이 없다.”며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친인척 납품설을 일축했다.

그는 “정수기는 97년인지 98년인지 확실한 기억이 나지는 않으나 교육청 평가를 잘 받아 나온 돈을 쓸 것을 생각하다가 학생들에게는 정수기, 선생님에게는 온풍기를 사주자고 해서 그것도 저희가 사준 게 아니라 직접 학교에 필요한 양을 학교에 배정해서 학교장이 사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컴퓨터 구입은 전부 입찰로 하며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비용도 입찰을 하고 있다. 어째서 그런 말이 나오는지 알 길이 없고, 이런 문제는 잘 검토하고 사실 내용을 파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설물 계약과 관련해서는 “국가계약법상 시설물은 1억원이하, 물품은 3천만원이하는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돼 있으나 거기에서 자꾸 부조리 문제 이야기가 들려서 2001년부터 시설은 3천만원 이하만 수의계약 하도록 했고, 2003년부터는 1500만 이하만 수의계약 하도록 내부규정을 바꿔 공정하게 해 보려고 노력을 경주해 왔다.”면서 “그런데 이런 시설문제나 기자재 문제까지 이야기 할 때는 상당히 저로서는 난감하다. 저희 친인척 중에 시설하는 사람도 아무도 없다.”고 해명했다.

김 교육감은 또 “(계약은) 경리관이나 하는 일이지 교육감이 하는 일이 아니다. 경리관이 하는 일이라고 어떤 부정이 있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지는 않겠다. 교육의 모든 책임을 지고 있는 저로서 어떤 책임을 회피하거나 할 생각은 없다.”면서 “부하가 한 일도 저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업무의 성격상 (책임이) 저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고 밝히는 정도로만 이야기 하겠다.”고 말해 비리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책임질 뜻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시중에 떠돌고 있는 공사입찰시 리베이트 요구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김태혁 교육감은 리베리트 문제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을 받고는 “입찰을 하는데 리베이트가 있겠느냐. 나는 그게 이해가 안 간다는 이야기다. 말을 그렇게 함부로 할 수 없다.”며 불쾌한 감정을 지어 보인 후 “아니 리베이트를 받으려면 리베이트 큼 돈을 싸게 받아야 주는데 입찰경쟁을 하는데 어떻게 리베이트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저희들은 솔직한 이야기가 공사시 철근에 녹만 쓸어도 브러시로 녹을 닦도록 감독하는데 누가 리베이트 하겠느냐. 하자보수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했다. 리베이트가 있다면 하자기간을 5년으로 할 수 있겠느냐. 난 정말 그런 것이 답답하다는 이야기다. 자꾸 부조리 이야기 하더라도 제가 그런 말을 들으면서 이 말은 정말 해보려고 하는 말이 로구나 스쳐가게끔 한 것도 원인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해 기자재와 공사비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이 요구하면 수사에 응 하겠다”

김 교육감은 검찰이 조사를 요구하면 그에 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 교육감은 “검찰에서 수사를 요구할 경우 사법기관에서 하는 것에 대해 거절하거나 그렇게 할 수도 없는 거고 그런 일이 있으면 저희들은 순응해야 한다.”고 검찰수사에도 응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교육감은 그러나 “단지 저희가 이렇게 ‘비리가 있다. 비리가 있다’고 하는 것만도 교육계가 쑥밭이 되는데 현장에 있는 선생님이나 초롱초롱한 눈망울들에게 교육에 어떤 영향이 미칠 것이냐는 생각에서 정말 안타깝다”고 말하고는 “그래서 저가 모두(冒頭)에 ‘교육감을 안했어야 될 게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후회스럽다”며 아쉬워했다.

그는 압수수색 등 교육청에 대한 수사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에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압수수색을 했고, 그것이 법원의 판단에 의해 수색영장을 내 줬기 때문에 (검찰수사가) 강압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인사 쇄신책 적극 강구하겠다"

김태혁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사쇄신책을 적극 강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일선 학교나 산하기관에 나가있는 일반직들이 실력이 부족하다는 시중 여론이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일반직에 대해 앞으로 솔직히 이런 말을 해주니 그 문제에 대해서 저가 임기는 얼마 안 남았으나 쇄신책을 강구하고, 절대 일을 잘하는 사람들이 발탁되고 승진이 되고 할 수 있는 그런 투명한 인사원칙을 만들어 후임자에게도 그런 것을 인계할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교육감은 “(인사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 있으면 제가 그것을 그대로 고치지 않고 가겠느냐. 자꾸 변병같이 들지는 말아 달라”며 “솔직한 심정은 저가 언로가 막혀있는 상태가 아니냐는 비슷한 말씀을 했는데 그런 점에 상당히 후회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도 교육청) 인사문제는 사실 다른 도에서 전혀 생각도 못한 ‘인사 예고제’를 해서 교원들이 원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조치했고, 그것이 국정 감사때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라고 칭찬도 받고 다른 시도에 일반화 시켜야 한다는 의원들의 말씀도 있었다”면서 “ 저 나름대로 모든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번 기회를 계기로 해서 흔히 ‘안 되니까 있는 일이지’ 하지 않고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인사쇄신책은 일반직도 그렇고 교원에 대해서도 고쳐서 공정하다고 하는 내용들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후 “얼마 남지 않은 사람으로 얘기하기가 뭐 합니다만 후임자들에게도 이런 내용들을 만들고 후임자들에게 실천하도록 하는 게 옳지 않느냐는 생각에서 반드시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