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제1후보지 선정 후유증 '심각'...주민갈 갈등 표면화
"대천동에 전폭적인 지원 약속" vs "유치 정책결정 대단히 실망감 크다"

  

▲ 28일 김태환 지사가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해군기지 문제 등 도정현안에 대해 홍보했다. 이날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측 주민들은 김지사의 방문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 찬반측 주민들간 고성이 오가는 등 주민간 갈등문제가 어김없이 나타났다.

최근 여론조사를 통해 해군기지 제1후보지로 서귀포시 강정마을이 선정됐지만 이에 따른 후유증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28일 오후 6시30분 대천동사무소에서 진행된 ‘김태환 제주도특별자치도지사와 강정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해군기지 유치 찬성측 주민들과 반대측 주민간 고성이 오가는 등 주민간의 갈등도 표면화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태환 지사는 “강정마을을 중심으로 대천동 지역에 대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주민들이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주민은 질문을 통해 “해군기지 유치를 찬성하지만 우려되는 점이 몇가지 있다”며 “해군기지주변마을의 환경오염 문제와 개발 등에 대한 규제로 인해 마을이 발전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주민이 많다”고 했다.

이에 해군측 김동문 대령은 “환경오염을 대비한 시설을 완비하고 규제여부는 울타리를 경계로 결정되며 이를 국방부와 마을주민간의 충분한 협의와 대화를 거칠 것이므로 울타리 밖의 개발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했다.

   
 
▲ 강정주민과의 간담회에서 해군기지와 관련한 제주도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는 김태환 지사. 이날 일부주민들은 김 지사에게 해군기지 정책결정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반드시 유치에 따른 문제에 대해선 김지사가 책임지라며 강하게 반발, 간담회장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다.
 

하지만 간담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이번 해군기지 정책결정에 대해 실망감이 대단히 크다”며 “해군기지 유치에 따른 문제는 반드시 지사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정마을은 그동안 넉넉하지는 않지만 잘살아왔다”며 “하지만 해군기지로 인해 공동체가 와해될 것”이라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또 양홍찬 반대대책위원장은 “해군기지 관련 여론조사 과정에서 대천 4지역에 사전설명을 끝낸 상태에서 실시된 여론조사가 과연 대표성이 있냐”며 대해 따져 물었다.

이어 양 위원장은 주민투표를 실시할 생각은 없는지,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제주도가 과연 해군기지를 유치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김 지사의 생각을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여론조사와 해군기지에 대한 인지도 조사도 병행했는데 ‘들어본 적이 있다’까지 하면 70%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표본수도 1500명이나 3000명이나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 조사 전문기관의 설명”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도민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된 지사가 어떻게 주민들에 손해가 가는 일을 하겠느냐”며 “해군기지유치와 관련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 지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아무리 좋은 사업을 추진해도 찬·반이 존재하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어려운 시기에 주민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주면, 각별한 애정을 갖고 지역발전에 열정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의 답변 도중 양 위원장을 비롯한 반대대책위측 사람들은 같은 이야기를 반복한다며 자리를 박차고 나가 동사무소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2시간가량 진행된 간담회가 끝난 후, 서로 의견을 달리하는 주민들간 고성이 오가며 실랑이를 벌이는 등 해군기지건설계획과 관련해 강정마을이 당분간 혼란에 빠질 것으로 우려된다.

   
 
▲ 간담회 중 밖에서는 반대 시위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