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주에 신규 시내면세점 특허를 허용한 가운데, 제주 소상공인 단체가 “대기업 시내면세점 신규 허용 결정을 철회하라”고 반발했다.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회장 박인철)는 20일 성명을 내고 “제주에 신규 대기업 면세점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0일 기획재정부는 ‘보세판매장(면세점) 제도운영위원회’를 열어 제주와 서울에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를 각각 1곳씩 추가 허용키로 결정했다. 

제주의 경우 향후 2년간 지역 토산품과 특산품 판매가 제한되고,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력 방안 마련이 부대 조건으로 달렸다. 

관세청이 이달 말 최종 사업자 선정을 위한 면세점 특허를 공고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제주 곳곳에서는 지역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결정이라면서 반발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진정 국면인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되면서 소상공인은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제주 소상공인 10만여명도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이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정부와 각 지자체가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마련에 노력하는 상황에서 제주 경제를 파탄 낼 대기업 시내면세점 신규 허용 결정에 유감을 표한다. 시내면세점 신규 허용 결정 철회를 위해 모든 도민의 뜻을 하나로 몹겠다”고 반발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제주 시내면세점은 막대한 매출과 수익을 얻으면서도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은커녕 자신들의 배만 불리고 있다. 제주 소상공인은 상대적으로 소외당하고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소상공인 점포를 방문하지도 않고 면세점만 찾는 현실에서 대기업 시내면세점의 추가 허용은 제주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다양한 상생방안을 강구해야 할 시점에 신규 시내면세점 허용은 다른 지역 사람들이 제주에서 돈 버는 모습을 구경만 하라는 것”이라며 “신규 시내면세점 진출 저지를 위해 소상공인과 도민의 뜻을 하나로 몹겠다. 우리(소상공인연합회)가 앞장설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