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20일 국회 방문 기획재정위원장 등 면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우원식 의원과 ‘제주지역 대기업 면세점 신규특허 철회’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제주도의회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강성민 위원장과 박호형 의원. ⓒ제주의소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우원식 의원과 ‘제주지역 대기업 면세점 신규특허 철회’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제주도의회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강성민 위원장과 박호형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대기업 면세점 제주지역 신규 특허 철회를 위해 직접 나섰다.

제주도의회 포스트코로나대응특별위원회 강성민 위원장과 박호형 의원은 20일 오전 제주지역 대기업 면세점 신규 특허 철회 촉구를 위해 국회를 방문,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호기재정위원회 윤후덕 위원장에게 ‘대기업 신규 특허 철회 촉구 건의문’을 전달했다.

또 원내대표를 지낸 우원식 기획재정위원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 모두가 반대하는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제주경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신규 특허를 철회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제주도가 ‘지역토산품 등의 판매 제한 등을 전제조건’을 제안한 바 없고, 실효성 또한 없어 대기업 면세점 신규 특허 허용은 제주지역 경제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은 “제주도의회와 제주도민의 건의에 적극 동의하며, 오늘 기획재정부 업무보고가 있는 만큼 강력하게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원도 기획재정부 주태현 관세정책관이 배석한 자리에서 “여당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살리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상황에서 정부가 이에 역행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장관에게 강력하게 문제제기를 할 것이며,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지도록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배석한 주태현 관세정책관은 “관세청과 실무협의를 통해 제주도와 제주도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민 특위위원장은 “대기업 면세점 신규 특허 허용에 대한 도민들의 뜻을 있는 그대로 전달했다. 앞으로도 철회 관철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