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25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고용유지지원금 만료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의 경우 휴업과 휴직을 포함한 고용유지 지원 신청이 2월 이후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 수치상으로도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 제주도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월 15명 신청에 지급건수가 2건이었던데 반해 3월 175명 신청에 35건 지급, 4월 2743명 지원에 252건 지급, 5월 5030명 지원에 644건이 지급됐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노동자들에게 진짜 위기는 고용유지 지원금 지원기간인 6개월이 본격적으로 만료되는 9월부터 시작될 것이다. 코로나19 감염확산이 종식되지 않고 기업들의 고용유지 의지가 확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용유지 지원제도 시한까지 만료되면 노동자들에게 바로 해고 통지서가 던져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제 모두가 해고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제주도민인 노동자들의 삶을 책임져야 할 제주도와 정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할 고용노동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해고 위기 공동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도와 고용노동부가 이제라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곧 현실로 다가올 대량해고 위기에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갖추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전예방 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