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를 비롯한 제주시 한림읍 주민들이 지난 9일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에서 제주지방우정청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를 비롯한 제주시 한림읍 주민들이 지난 9일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에서 제주지방우정청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협재우체국 폐국 추진과 관련한 제주지방우정청의 배경 설명에 대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사실과 다르다며 맞서며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를 비롯한 제주시 한림읍 주민들은 9일 정부제주지방합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방우정청을 찾아 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장혁 협재마을이장 등 한림 서부지역 주민 대표단이 참석했다. 맞은편에는 이동명 제주지방우정청장과 오정철 제주지방우정청 우정사업과장 등 우정청 관계자들이 마주했다.

이 자리에서 우정청은 30년 이상 적자를 보면서도 우체국을 유지해 왔고 연말 되면 우정사업본부 전체 적자가 3000억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노조는 2019년 우편사업 수지는 1950억원 가량이지만 우체국보험과 우체국예금을 포함한 지난해 전체 경영수지는 5250억원으로 봐야 한다고 맞섰다.

협재우체국 수련원에 이용자가 거의 없다는 설명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사태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우정사업본부 내 모든 수련원이 폐쇄했다. 이 때문에 이용자가 있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코로나19 확산 이전에 협재수련원은 항상 만실이었고 전국에서도 이용률이 가장 높은 곳이었다”며 “수련원 이용자가 거의 없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노조는 ‘우체국 창구망 합리화’의 일환으로 제주시 협재우체국과 서귀포시 예래우체국을 각각 한림우체국과 중문우체국으로 통합하고 기존 우체국은 우편취급국으로 전환을 추진 중이다.

우편취급국(옛 우편취급소)은 기존 우체국 업무를 법인이나 개인에게 위탁해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금융업무는 할 수 없고 우편서비스만 전담하게 된다.

우정사업본부는 2023년까지 전국의 직영우체국 1352곳 중 절반이 넘는 677곳을 폐국하거나 우편취급국(옛 우편취급소)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