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전략위, 원희룡 선거 자문 사조직?...“회의 수당 50만원”
미래전략위, 원희룡 선거 자문 사조직?...“회의 수당 50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문광위,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 도마..."법적 근거없는 조직"
문경운 의원과 안창남 위원장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문경운 의원(왼쪽)과 안창남 위원장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가 원희룡 제주지사 선거 자문 사조직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특히 관광전문가는 2명 뿐이고, 대부분 외부 인사와 원희룡 지사 측근들이 포함돼 있고 회의 수당이 1회에 50만원이어서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8일 2차 회의를 갖고 도 관광국과 제주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등을 상대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 자리에선 '제주관광 미래전략위원회'가 도마에 올랐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제주연구원은 지난 5월에 제주관광업계가 코로나로 인해 1조5000억원이 피해를 봤다는 연구자료를 발표했다"며 "코로나 발생 이후 제주도 관광산업 관련된 종합적인 방향 어떻게 세우고 있느냐"고 물었다.

김재웅 관광국장은 "코로나 사태 이후 제주관광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미래관광전략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다"며 "7월20일 이후 가동하고 있고, 9월까지 14명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문 의원은 "미래전략위원회가 어떤 위원회냐. 조례에는 관광관련 최상위 기구로 관광진흥협의회가 있음에도 법령과 조례에도 근거도 불명확한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한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김 국장은 "관광진흥협의회도 열어서 의견을 관광정책에 반영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 사태가 재난에 준하는 사태로 제주관광에 대한 미래를 설계하고,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모셔서 만들었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미래전략위원회 구성원을 보니 정책고문을 운영하고 있다. 한시적 기구인데 예산 1억원을 책정해 수당을 50만원이나 주는 근거는 무엇이냐"며 "차라리 영세한 업체나 특수고용직인 관광가이드 200명에게 50만원씩 보조해줬으면 좋았을 텐데 위촉은 누가 했느냐"고 공격했다.

김 국장은 "수당은 기준에 따라 지급하고 있다"며 "정책고문은 도지사가 임명했다"고 답변했다.

문 의원은 "왜 지사가 정책고문을 임명하느냐. 선거 대비용 사조직이 아니냐"고 날을 세웠다.

김 국장은 "정책고문에 대한 조례가 있다"고 예봉을 피했다.

문 의원은 "관광진흥협의회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서 1회 회의수당을 50만원이나 지급하는 게 코로나 시대에 할 일이냐"며 "회의도 공식적으로 하지 못하고 밀실에서 숨어서 하느냐"고 말했다. 

김 국장은 "단기간 내에 전문가들이 정책자문을 하고 있다"며 "회의는 소통이 부족했던 부분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안창남 문화관광체육위원장(삼양.봉개동, 무소속)도 "도정에 고문을 둘 수 있다"면서도 "하지마 미래전략위원회 고문은 조례에 근거했다고 볼 수 없다. 위원도 마찬가지"라고 거들었다.

안 위원장은 "제주관광이 아주 위중한 시기이고, 관광협회도 어려운 실정인데 관광진흥협의회를 통해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한데 관광하고 관련없는 국제협력, 의료, 홍보, 환경 분야 전문가들이 정책고문으로 위촉돼 있고, 미래전략위원회에 관광분야 전문가도 2명 뿐"이라고 질타했다.

안 위원장은 "이런 분들이 제주관광 미래전략을 세우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관광진흥협의회는 나몰라라하면서 미래전략위원회를 우선하는 것은 도민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고 원 지사를 겨냥했다.

김 국장은 "미래전략위원회에는 관광전문가만이 아니고 다양한 전문가들이 합류해 있다"고 해명했다.

안 위원장은 "관광업계의 의견이 주가 돼야 한다. 관광협회나 공사, 관광진흥협의회가 다 모아져서 제주관광 미래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하는데 실무도 모르는 사람들이 어떻게 제주관광 미래를 세울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잘한다 2020-09-18 19:19:22
어치피 나중에 다 탈로날 일인데
잘하고 있네.
그런데 중요한건 회의록 좀 봅시다.
무슨 얘기들 했는지 보게.
118.***.***.6

감사원감사청구 2020-09-18 16:58:04
어떤회의길래수당50만원지급되었나
도에서회의비로10만원이상받아보지못했는데
고양이에게생선준다고막퍼주네
감사원감사청구하세요
이런것고쳐야합니다
223.***.***.10

오름인 2020-09-18 14:04:27
안하면 안한다고 목소리 높이고 하면 한다고
하니 참 딱하네.. 제주관광이 관광 전문가가 없어서요모양 요꼴인가요.
다 욕 먹을 말은 피하고 듣기 좋은 말만 늘어대니 써구려 관광 탈피 못하는 것 아닌가.
이제 관광전문가를 제외한 관광협의체가
필요하다고 본다 ㅉㅉㅉ
223.***.***.89